2024.04.20 (토)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성경에서의 폐병과 한의학에서 만성기관지염에 좋은 보폐탕(補肺湯)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경에서의 폐병과 한의학에서 만성기관지염에 좋은 보폐탕(補肺湯)

김길춘 교수

김길춘.jpg
김길춘 교수(동의당약국)

 

1. 성경에서의 폐병

 

신명기 28장 22절
“여호와께서 폐병과 열병과상한(傷寒)과 염증과 학질과 한재(旱災)와 풍재(風災)와 썩는 재앙으로 너를 치시리니 이 재앙들이 너를 따라서 너를 진멸케 할 것이라”
“폐병”[히](shachepheth 샤헤페트)은 폐결핵, 소모성 질환을 뜻합니다.
“열병”[히](qaddachath 카다하트), [헬](puretos 푸레토스)은 ‘불붙다’는 뜻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성경에서는 열병으로 번역됩니다.
“상한(傷寒)”에서 [중] 추위로 인해 생기는 급성 열병, 고열과 염증을 동반하는 병으로 하나님께는 불순종한 대가로 주어지는 형벌로 간주됩니다.

 

 

2. 약물요법에서 기침에 좋은 약물


(1) 중추성 마약성 진해제(鎭咳劑)
- Codeine phosphate 인산코데인
- 기침을 멎게 하고, 급·만성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에 좋습니다. 


(2) 중추성 비마약성 진해제(鎭咳劑)
- Dextromethorphan hydrobromide 덱스트로메토르판브롬화수소산염수화물:
-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 줍니다.


(3) 가래를 없애 주는 거담제(祛痰劑)
- Ambroxol Hcl 암브록솔염산염
- 급·만성 기관지염에서 가래를 없애 줍니다.


(4) 가래를 묽게 해주고 가래배출을 용이하게 해주는 점액용해제
① L-Carbocysteine L-카르보시스테인
- 급·만성기관지염에서 기관지 분비물을 묽게 하고 가래배출을 용이하게 합니다.  
- 만성 축농증, 중이염에 좋습니다.


② Erdosteine 에르도스테인 
- 급 만성 호흡기질환에서의 기관지 분비물을 묽게 하고 가래를 없애 줍니다.

 

 

3. 한의학에서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등에서 폐기능이 허약해서 기침을 오래 할 때에는 보폐탕(補肺湯)

 

(1) 구성약재
인삼(人蔘) 9g, 황기(黃?) 24g, 숙지황(熟地黃) 24g, 오미자(五味子) 6g, 자완(紫苑) 9g, 상백피(桑白皮) 12g

 

(2) 한약재의 효능
① 인삼(人蔘)
-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달고 약간 쓰며, 폐, 비, 심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 비장을 보하고 폐를 좋게 합니다(보비익폐 補脾益肺), 폐기능이 허약하면(폐기허증 肺氣虛證), 오래도록 기침을 하고 숨이 찹니다(구해천 久咳喘).

 

② 황기(黃?)
-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달며, 비, 폐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 폐 기능을 좋게 해줍니다(보익폐기 補益肺氣), 폐기능이 허약하면(폐기허약 肺氣虛弱), 오래도록 기침을 하면서 숨이 차고(해천일구 咳喘日久), 숨이 가쁘고 정신적으로 피로합니다(기단신피자 氣短神疲者).

 

③ 숙지황(熟地黃)
- 신장을 보하고 양기를 좋게 해줍니다(보신장양 補腎壯陽).신장에 양기가 부족하면(신양허증 腎陽虛證), 기침을 할 때 들이마시는 공기가 전신으로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숨이 찹니다(해천 咳喘).

 

④ 오미자(五味子)
-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시고 달며, 폐, 심, 신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 폐기 능을 좋게 하고 신장에 영양물질을 생기게 합니다(수렴고삽 收斂固澁). 폐기능이 허약하면(肺氣虛證). 만성기관지염으로 기침을 오래하고 숨이 차며(久咳喘), 땀을 흘립니다(自汗).

 

⑤ 자완(紫苑)
-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쓰고 달며, 폐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합니다(화담지해 化痰止咳). 감기에 걸리면(感冒證), 기침 할 때 목안이 간질간질 하고(해수인양 咳嗽咽痒), 가래가 뭉쳐서 뱉으려고 해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객담불상 喀痰不爽). 

 

⑥ 상백피(桑白皮)
-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며, 폐 경락으로 들어간다. 
- 폐기가 위로 올라가는 것을 내려주고 숨찬 증상을 낫게 합니다(사폐평천증 瀉肺平喘證). 폐에 열이 있으면(열입폐증 熱入肺證), 숨이 차면서 기침을 하고(氣喘咳嗽), 해질 무렵에 더욱 심해집니다. 

하나님께서 폐결핵과 전염병, 그리고 뜨거운 열풍을 일으키시고, 곡식과 초목이 마르거나 썩어 파멸(破滅)할 때까지 심판하심은, 심판의 엄정성과 단호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불순종의 자녀들은 이러한 심판의 재앙들을 피할 수 없음을 암시해 주고 있습니다.

김길춘 교수님께서 난치병환자분들을 위해서 상담과 한약,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의 몸에 맞게 해드립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