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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식물창조에서 멥쌀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막 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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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식물창조에서 멥쌀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막 4:28)

동의당약국 약사 김길춘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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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경에서의 곡식
마가복음 4장 28절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

“곡식”[히](Da-garn 다간),[헬](see'-tos 시토스) 곡식을 뜻합니다. 곡식은 사람의 양식이 되는 농산물을 말합니다. 곡물이라고도 합니다(창 41:35). 성경에는 밀(출 9:32), 보리(출 9:31), 조(겔 4:9), 나맥(출 9:32) 등의 곡식 종류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땅” [히] (hm;d;a} 아다마), 〔헬〕(ghay 게) 땅, 경작하지 않은 땅을 뜻합니다.

“열매 맺다”〔헬〕 (kar-pof-or-eh’-o 칼폽호레오) 열매를 맺다를 뜻합니다.

“싹”〔헬〕(khor’-tos 콜토스 ) 풀이 자라고 동물이 풀을 뜯어먹는 싹을 뜻합니다.

“이삭”〔헬〕(stakh’-oos 스타퀴스) 이삭, 곡물의 이삭을 뜻합니다.

“곡식(穀食) 〔중〕곡식 곡(穀)은 곡식, 곡물을 뜻하고, 먹을 식(食)은 먹다, 음식을 뜻합니다.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여기서 열매를 맺게 하는 주체가 땅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문이 의도하는 바는 본질적으로 땅 그 자체가 어떤 능력을 지녔다기보다 그 땅과 생명 있는 씨앗의 절묘한 조화를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의 '숨은 능력'을 암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별히 ‘땅이 스스로’란 표현은 곧 농부의 힘을 철저히 배제한다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여기서 ‘스스로’(아우토마테)란 ‘자동적’이라는 뜻입니다. 즉 열매맺는 것은 농부의 힘에 의한 것이 아니라 땅에 의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 의미를 26절에서 씨뿌리는 자를 ‘사람’(안드로포스)이라고 밝힌 점에 비추어 볼 때 하나님 나라는 사람의 힘으로 확신되는 것이 아님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하나님 나라의 완성에 있어서 사람의 힘이 전혀 배제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다만 인간에 의해 김을 매거나 경작하는일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그것이 그 씨앗을 결실케 하는 결정적 힘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인간이 씨를 뿌리고 김을 매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하지만 씨앗을 싹트게 하고 열매 맺게 하는 결정적인 원인은 하나님께서 하십니다. 하나님 나라의 성장과 완성을 위하여 인간이 여러 가지로 많은 노력을 하지만 그 일을 성취하는 분 또한 하나님이십니다. 
 
2. 곡류에서의 멥쌀
 
‘곡식 중의 곡식, 서리처럼 신선하고 눈부신 보석, 이 보석을 어디에 비길 수 있으랴.’ 라는 명나라 때의 시인의 노래와 같이 멥쌀은 곡식 중의 왕입니다.
 
(1) 멥쌀의 성분
멥쌀에는 단백질, 지질, 무기질, 비타민 B1, 섬유질 등이 들어 있습니다.

(2) 멥쌀의 성질과 맛
멥쌀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며, 성질이 평하기 때문에 체질에 관계없이 누구나 먹을 수 있습니다.

(3) 멥쌀의 주치(主治)
구토, 설사 또는 열병으로 위장의 음액과 위장 기능이 떨어져 갈증이 생기고, 입맛이 없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구토(嘔吐), 설사(泄瀉) 혹은 온열병후 위음부족(溫熱病所致的脾胃陰), 위기부족(胃氣不足), 구건갈(口乾渴), 불욕식(不欲食).

(4) 멥쌀에 들어 있는 휫치산
멥쌀에는 410mg, 백미에는 240mg의 휫치산이 들어 있습니다. 휫치산은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음식물속의 중금속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3. 멥쌀로 치료하는 임상방례(臨床方例)
 
① 위장기능이 허약하고, 소화불량으로 헛배가 부르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비위허약(脾胃虛弱):멥쌀 30∼60g에 적당량의 물을 넣고 묽은 죽이 될 때까지 끓여 아침, 저녁으로 먹습니다.

② 열병을 앓은 후, 위열로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며, 번열로 가슴이 답답한 사람
위열(脾熱), 구갈(口渴), 번민(煩悶):멥쌀 30g을 향이 나게 볶은 다음 적당량의 물을 넣고 죽여(竹茹)1) 5g을 거즈에 싸서 함께 끓이고 난 후 거즈와 죽여를 버리고 멥쌀 죽을 먹으면 위열로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것이 없어지고 가슴이 편안해 집니다.

③ 배 아프면서 설사 하는 사람
복통설사(腹痛泄瀉):묵은 멥쌀을 노르스름하게 볶아 가루로 하여 1회에 5∼10g씩 1일 3회 먹으면 위장이 차서 배 아프고 설사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4. 멥쌀과 음식
 
① 오곡밥이란?
다섯 가지의 곡식을 합하여 밥을 짓는데서 이름이 연유되었습니다. 음력 정월 보름날 가을철에 간수한 마른 나물로 아홉 가지 나물을 만들고 오곡밥을 지어 이웃과 두루 나누어 먹는 풍습이 지금까지 어느 가정에서나 지켜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오곡이란 원래 다섯 가지의 중요한 곡식인 쌀, 콩, 보리, 찹쌀, 조를 말합니다. 그러나 오곡밥에서의 곡식은 이 오곡만이 아니고 각 가정이나 지방의 형편에 따라 넣는 곡물이 조금씩 다릅니다. 오곡밥은 차진 곡물이 많이 들어가므로 밥물을 보통 밥보다 적게 잡습니다. 오곡밥은 솥에다 물을 부어 보통 밥 짓기처럼 짓기도 하지만 찜통이나 시루에 베보를 깔고 곡물을 담아 찌는 방법도 있다. 이때 찌는 도중에 서너 차례 소금물을 고루 뿌려서 섞어 줍니다.
 
5. 한의학에서 배가 차고 기운이 없는 사람의 신경성 소화불량, 복통, 설사
향사육군자탕(香砂六君子湯)
《고금명의방론(古今名醫方論)》

(1) 원전조성
인삼(人蔘) 3g, 백출(白朮) 6g,복령(茯) 6g, 감초(甘草) 2g, 진피(陳皮) 2.5g, 반하(半夏) 3g, 사인(砂仁) 2.5g, 목향(木香) 2g, 생강(生薑) 6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로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복용합니다.
 
(3) 효능:익기건비(益氣健脾), 행기화담(行氣化痰)
위장 기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저하된 소화기능을 향상시키고, 소화관의 정체된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시킵니다. 
즉, 체액의 병리산물인 담을 없애고 소화액분비를 촉진하며 위장관 연동운동을 잘되게 하고 소화기능을 향상시킵니다.  
 
(4) 주치:비위기허(脾胃氣虛), 담조기체증(痰阻氣滯證)
위장 기능이 허약하고 담음에 의하여 기가 막힌 증상입니다.
즉, 비위는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 분해하여 영양물질을 위로 보내고 노폐물은 아래로 내보내는 운화작용을 합니다. 
위장기능이 허약해져 소화, 운화가 잘 안되어 영양물질로 공급되지 못한 수액이 정체되면서 담(痰)을 형성하고 대사기능을 저하시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증상
구토비민(嘔吐悶):구역질이 나고 막힌 것 같이 가슴이 답답합니다.  
불사음식(不思飮食):음식 먹을 생각이 없습니다.
완복창만(脘腹脹滿):헛배가 불러 오면서 속이 그득합니다. 
소수권태(消瘦倦怠):몸이 마르고 피곤합니다. 
기허중만(氣虛中滿):비장기능이 허해서 헛배가 부릅니다. 
 
(6) 본초 해설

① 목향(木香):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고 쓰며, 비·위·대장·담·삼초의 경락으로 들어갑니다. 
효능:행기지통(行氣止痛) - 몸의 기를 잘 돌게 하여 통증을 멎게 합니다. 
건비소식(健脾消食) -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음식을 잘 소화시킵니다. 
약리작용: 건위작용, 항균작용, 항염증작용, 정장(整腸)·지통·장연동촉진작용
 
② 사인(砂仁):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비·위·신장의 경락으로 들어갑니다.
효능:화습(化濕) - 소화관에 정체된 수분을 없애줍니다. 
행기(行氣) - 기를 소통시켜 막힌 것을 뚫어줍니다. 
온중(溫中) - 위장을 따뜻하게 합니다. 
안태(安胎) - 태아를 편안하게 하고 유산을 방지 합니다. 
약리작용:건위작용
 
③ 인삼(人蔘):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달고 약간 쓰며, 폐·비·심장의 경락으로 들어갑니다. 
효능:대보원기(大補元氣) - 기운을 크게 보합니다. 
보비익폐(補脾益肺) - 비장을 보하고 폐를 좋게 합니다. 
생진지갈(生津止渴) - 몸에 진액을 생기게 하여 갈증을 멎게 합니다. 
안신증지(安神增智) - 정신을 편안하게 해주고 지혜를 생기게 합니다. 
약리작용:자양강장작용, 면역증강작용, 중추신경계에 대한 작용, 혈당강하작용
 
④ 반하(半夏):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고 독이 있으며, 비·위·폐의 경락으로 들어갑니다. 
효능:조습화담(燥濕化痰) - 위장의 습을 말리고 폐의 가래를 삭입니다. 
강역지구(降逆止嘔) - 가슴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고 구토를 멎게 합니다.
소비산결(消散結) - 가래가 뭉친 것을 흩어지게 합니다.
약리작용:진토(鎭吐)·최토작용(催吐作用), 진정작용, 거담작용
 
(8) 임상응용
위장신경증, 소화성궤양, 소화불량증, 만성 설사, 임신구토 등에서 비위기허, 담습 및 기체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곡식은 성장하는 과정에 따라, 나중에는 알곡과 쭉정이로 나뉩니다. 잘 성장한 곡식은 알곡이 되고, 그렇지 못한 것은 쭉정이가 됩니다. 즉 다 같은 하나님의 자녀이지만, 자녀답게 사는 성도는 알곡이 되고, 자녀답게 살지 못한 성도는 결과적으로 쭉정이가 되는 것입니다. 알곡으로 우리의 신앙을 성장시켜 심판날에 하나님 앞에서 축복받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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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길춘 교수 소개
■ 약 력
1943년 생
경희대학교 약학대학졸업(약사, 한약조제사)
중국 흑룡강중의약대학졸업(중국한의사)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운동처방사)
백석대학교 기독신학대학원(M.Div)
현 동의당 약국
현 GOOD TV 방송선교사
목회자사모신문 연재 중
전 대한약사회 정책위원(12년), KBS, 극동방송(5년), BBN, 한세대학원, 순복음신학원 외래교수(10년) 역임

■ 수 상
서울특별시장표창
대한약사회 공로패

■ 저 서
약선본초학
성경에서 식생활과 다이어트
쉽게 배우는 본초학 해설
洋韓方 임상약학
질환별 洋韓方 약물요법
쉽게 배우는 경혈학 해설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외 8권
 
주소 : 서울 동작구 여의대방로 10길 38(보라매공원 정문·수도여고 앞)
E-mal : K84231@hanmail.net
 
성경 속에서 건강무료 세미나
 
김길춘 교수는 43년생으로 아버님은 간과 고혈압으로 59세에 뇌출혈로, 어머님은 63세에 고혈압과 당뇨병으로 인해서 심장병으로 하늘나라에 가셨습니다. 저는 부모님의 체질을 닮아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녹내장, 백내장, 전립선질환으로 처방약을 복용하면서 난치병 환자를 보면서, 방송, 강연, 강의, 책 15권을 저술하였습니다. 

가능한 요일 : 주일 오후예배(선착순)
강 사 비 : 없음
초청하는 교회 차량제공

동의당약국에서는 현재 난치병 상담자(한약조제)에게는 기억력을 새롭게 해주어 치매예방에 좋은 기능성 환약과 건강기능식품, 심장기능이 약해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면증에 좋은 기능성 환약과 체질에 맞는 건강기능식품, 건강에 좋은 책도 무상으로 드리고 있습니다.

김길춘 교수 : 010-5446-8423, (02) 832-8423 * 보라매공원 수도여고앞 동의당약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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