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성경의 식물창조에서 밀 소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교⦁칼럼⦁시

성경의 식물창조에서 밀 소맥

김길춘 교수(동의당약국)


12.jpg

1. 성경에서의 밀 


역대하 2장 10절 

“내가 당신의 벌목하는 종에게 용정(찧은)한 밀 이만 석과 보리 이만 석과 포도주 이만 말과 기름 이만 말을 주리이다 하였더라”


“밀”〔히〕(khit-taw 히타), [헬](sitos 시토스) 밀, 밀알을 가리킵니다.  

밀은 고대 근동의 주요 곡물이었다(창 42:1; 민 18:12). 신석기 시대부터 이 지역에서 재배되었고 메소보다미아(창 30:14)와 애굽(출 9:32)에서도 재배되었다. 밀은 여러 종이 있는데 성경에는 그 종류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사실상 밀은 유목민들이 정착하여 농경생활을 하면서부터 주요 곡물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밀 수확 때를 칠칠절, 맥추의 초실절로 정하여 지켰는데(출 34:22), 릇은 밀 추수 때에 보아스를 만났습니다(룻2:23). 


 밀은 밀가루와 떡을 만들어 음식으로 먹었으며, 밀가루는 구약시대에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로도 사용하였습니다. 밀가루로 만든 빵의 역사는 B.C 6000∼7000년경 인류가 밀을 재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성경에 ‘사람은 떡(빵)으로만 살 수 없다’ 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보면 빵은 성경이 쓰여지기 전부터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류의 문화가 수렵생활에서 농경?목축생활로 옮아가면서 빵의 식문화가 일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곡류에서의 밀


밀은 보리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작물로서 신석기시대의 유적에서 발견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신라, 백제시대의 유적 등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밀은 각종 음식의 재료로 이용되어 왔으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밀가루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도가 점차 높아져 밀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 밀의 성분

밀에는 수분,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 회분, 칼슘, 인, 철분, 나이아신, 비타민 B1?B2 등이 들어 있습니다. 

밀가루 100g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쌀의 2배에 해당하는 12.0g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다른 곡물이 갖고 있지 않는 특성입니다.  


(2) 밀의 성질과 맛

밀의 성질은 서늘하고, 맛은 달고 독이 없습니다.

① 本草拾遺 : 껍질은 차고 밀가루는 따뜻합니다. 


(3) 밀의 귀경

밀은 심장, 비장, 신장 경락에서 작용합니다. 


(4) 밀의 효능

밀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신장의 기운을 북돋워주며, 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몸의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멎게 하며, 소변을 잘 보게 합니다. 

양심익신(養心益腎), 건비후장(健脾厚腸), 제열지갈(除熱止?), 이소변(利小便)


(5) 밀의 주치

부녀자의 정신 신경 장애로 마음과 정신이 편안하지 않은 사람; 

부녀장조(婦女臟躁), 심신불령(心神不寧);

번열로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나면서 입이 마르는 사람;

번열소갈구건(煩熱消渴口乾);

신장의 양기가 부족하여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신기부족(腎氣不足), 소변임삽(小便淋澁)


(6) 밀을 먹을 때 주의사항

밀의 성질은 서늘하므로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3. 밀로 치료하는 임상방례(臨床方例) 

① 부녀자의 정신신경 장애로 마음과 정신이 편안하지 않은 사람

장조(臟躁), 심신불령(心神不寧)

밀 1되, 감초 150g, 대추 10개에 물 6되를 넣고 3되가 되도록 달여서 세 번에 나누어 따뜻할 때 먹습니다. 


② 번열로 가슴이 답답하면서 갈증이 있고 입이 마르는 사람

번열소갈(煩熱消渴), 구건(口乾)

밀 30∼60g에 물을 넣고 밥을 짓거나 죽을 쑤어 매일 2∼3회 나누어 먹으면 좋습니다.


4. 한의학에서 심장에 열로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날 때에는 청심연자음(淸心蓮子飮)

(1) 원전조성 

황금(黃芩), 맥문동거심(麥門冬去心), 지골피(地骨皮), 차전자(車前子), 자감초(炙甘草) 각 15g, 연자육(蓮子肉), 백복령(白茯?), 황기밀구(黃?蜜灸), 인삼(人蔘) 각 22.5g


(2) 임상응용

자율신경실조증, 불안신경증, 불면증, 갱년기장애 등에서 체력이 약한 사람이 정신적 스트레스나 지나친 근심걱정으로 꿈이 많고 목안이 건조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손발이 뜨거운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방광신경증, 만성방광염, 만성신우신염 등에 응용하는데 소변량감소, 배뇨통, 잔뇨감, 빈뇨, 부정성기출혈, 성신경쇠약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빵은 성경이 기록되기 전부터 인간이 만들어 먹던 음식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처음엔 이집트의 특권층들만 먹다가 15세기에 대중에게 전해졌고, 빵을 부풀리는 효모균이 발견된 17세기부터 그 방법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로마 멸망이후 기독교가 세계로 전파되면서 제빵 기술도 함께 전해지기 시작했으니 빵과 복음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예수님은 사람이 빵(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영적 승리자가 되어야겠습니다. 


김길춘 교수님께서 난치병환자분들을 위해서 상담과 한약,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의 몸에 맞게 해드립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