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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하나님은 치료자’…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 임이라”(출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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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하나님은 치료자’…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 임이라”(출 15:26)

약재료·의사(선지자)·이웃·하나님을 통한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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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용국 박사(안양대학교 명예교수-구약학, 성서고고학)

1935년 평북 용천 출생

1956년 오산고등학교 졸업

1960년 장로회신학교 졸업

1963년 숭실대 철학과 졸업(B.A.)

1968년 총회신학대학원 수료

1972년 총회신학대학 강사 역임

1980년 이태리·그리스·이집트·이스라엘 방문연구

1980년~1983년 총회신학대학 강사

1981년~2003년 안양대학교 구약학 교수

2003년~현재 안양대학교 명예교수

International Graduate School 신학석사(Th.M.)

Southern California Theological Seminary 신학박사(Th.D.)

1987년 6~7월 이스라엘 라기스(Lachish) 발굴 연구

1991년 7~8월, 1993년 6~7월 이스라엘, 이스르엘 발굴

American School of Oriental Research (ASOR) 회원

문의:010-8788-1937


성경 속의 질병과 치료


1. 질병치료의 법


질병치료의 법은 네 가지 면으로 생각하겠는데, 첫째는 약재료를 통한 치료와, 둘째는 병치료를 통한 의사들로 선지자들, 치료와 수술 등이다. 그리고 셋째는 이웃 사람들이 그 질병들을 치료하는 것이고, 끝으로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능력과 이적으로 그 병자들의 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1) 약재료를 통한 치료

그 약재료를 통한 치료는 육신과 정신과 영적인 병의 치료이다. (시 38:5-14, 창 20:17, 출15:26, 민 12:10-13, 욥 5:18-19, 잠 3:8, 삼상 3:10, 삼상 6:5 6:11, 삼하 13:5-6, 약 5:14


2) 의사를 통한 치료와 수술

여기의 ‘의사’는 두 가지 종류인데, 선지자들과 의사들이다. 그들은 질병을 치료하기도 하고, 수술도 하는데, 여호와 하나님의 능력과 이적을 통한 치료와 해결이다. (왕하 20:12, 왕상 17:17, 렘 30:13 막 5:26, 눅 4:31, 마 9:12, 마 4:23, 마 8:7, 마 8:16)


3) 이웃을 통한 치료

이 질병의 치료는 사도들과 성도들을 통한 질병과 악신을 내어 쫓는 것이다. (행 3:1-10, 고전 12:8-10, 왕하 5:1-17, 잠 27:6)


4)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능력과 이적으로 치료

(행 2:19, 22, 43, 4:30, 5:19, 6:8, 14:5)


이적과 능력으로 (표1, 2 참조)


① 하나님 아버지께서 (출 15:26, 행 5:17)

② 하나님의 아들, 사복음 (행 10:38)

③ 하나님 성령(고전 12: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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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질병의 종류


시편 38편 5-14절에 의하면 사람들은 질병으로 만신창이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창세기 3장의 인간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의 죄악과 창세기 6장-9장의 홍수의 결과로 공기와 물과 땅이 병균과 죽고, 썩고, 오염시킨 독기로 인한 것이다. 그래서 시편 38편에 ① 육신의 질병(시 38:5-7), ② 마음의 질병(38:8-10), ③ 이웃과의 대결(11). 그리고 영적인 병(12-14) 때문이다.

이 모든 질병의 치료는 하나님과 그의 선지자들과 지상에 주신 치료제로 되는 것인데, “아프게 하다가 싸매시고, 상하게 하시다가 고쳐 주시며, 환난과 재앙 중에 구원 하신다”(욥 5:18-19, 삼상 3:, 삼하 13:5-6).


1) 상처(욥 9:5, 7), 머리의 병(사 1:5)

① 살이 썩어 구더기가 생기고 → 유향으로 치료 (렘 19:8, 30:12-, 51:8)

② 곪아 터지고

③ 상처 (욥 9:5, 7, 사 1:5)

④ 부러진 이 (잠 25:19)

⑤ 골절된 발 (잠 25:19)

⑥ 마음의 상처와 불안 (잠 25:21)

⑦ 돌과 나무를 패는 가운데 상하는 상처 (전 10:1, 9)


2) 중상(삼상 31:3, 대하 24:25, 시 38:5)

유향과 술과 약재료로 치료한다.

① 폭력 (렘 7:14, 17, 15:18)

② 파괴 (렘 6:7)

③ 살상 (렘 6:7, 16:6)


3) 나병(왕하 5:1, 6, 7, 27, 7:3, 8, 15:4), 울분, 분노, 절망 (전 5:17)

4) 전염병 (삼하 24:13, 15, 왕상 3:1-, 대상 21:12, 14, 대하 6:21)

- 질병 (렘 6:7, 14:16, 사 10:10)


5) 악성 종기 : 고대에 ‘암‘의 일종 (삼상 5:9, 12, 6:4-5, 11, 왕하 20:7)

- 무화과·석류와 유향으로 치료 (렘 51:8)


6) 미치광이 (삼상 21:14,15)


7) 벙어리 (시 38:13)


8) 마음이 상한 자 (사 1:5)

울분, 분노와 실망자 (전 5:17)


9) 다투는 여인 (잠 24:24)


10) 할례와 돌칼 (창 17:, 레 12:1-4, 수 6:, 렘 6:10, 10:9, 25)

※ 마음의 할례(거룩한 것)와 몸의 할례(부정한 것)를 구별하는 것(겔 44:7, 23, 벧전 4:3-)


11) 죽음의 독 (왕하 4:4, 41 욥 38:17)


12) 독 (욥 6:4, 시 58:4, 렘 8:14, 9:15)


13) 기근과 전쟁 (욥 5:12-22)


14) 유출 병 (레 15:1-, 19-33)


15) 해산, 산고, 진통(왕하 19:3, 아 8:5, 사 26:17-, 렘 6:24, 22:23, 31:8, 37:3)


16) 유산 (시 58:8, 전 6:4, 아 8:5)


17) 상사병 : 사랑하여 상하고 병듬 (아 1:8, 2:5)


18) 쇠약한 병자 (사 10:18, 렘 31:26)


19) 고통 받는 자 : 심·신이 괴로운 자 (렘 3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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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경 속의 생활과 행실

할례의 효력, 결혼과 성생활

 

할례의 행동에 대한 다른 상징적 의미가 있다. 성기의 표피 ‘절단’은 의학적 외과 수술로 완전한 분리를 의미하는 것인데 육신의 범죄에서 분리이며, 또 이방인의 음행, 간음과 남색 등이 크게 횡횡하는 것에서 분리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직접적으로 하나님 앞에서 유대인은 성적인 면까지 선택된 국민이요 특별한 백성이고 거룩한 백성임을 상징화한 것이다. 그러므로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도 성결하여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신 10:16, 30:6).

 

할례를 거절하는 이에게는 다른 무엇이 있을 수 없다. 다만 하나님의 뜻을 어기는 것이고, 그는 “하나님의 백성에게서 단절이 되게 된다.” 이 범죄는 그로 이스라엘에게서 쫓겨나고 이스라엘에게서 어떤 기업도 얻을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경에 근거하면 하나님의 말씀과 언약을 어기는 무서운 형벌이 되는 것이다.

 

『베트』는 자궁경부(頸部) 암에 걸렸었다. 그녀가 죽던 해에 이 암으로 죽은 희생자들의 장례식이 18,000여건이나 미국의 거리를 누볐다. 그들 중에는 중년들이 대부분으로 31세부터 50세까지가 절정을 이루었다. 자궁경부암은 여성들에게 가장 흔한 암의 하나이다. 이 암은 여성들의 전체 암의 25%에 달하며 여성의 모든 생식선(生殖腺) 암의 80%나 된다.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가르침을 따르기만 했던들 수 많은 환자들이 구제될 수도 있었기 때문에 더욱 비극적이다.

각성의 역사를 살펴보면 흥미롭다. 1900년 초에 「희랍·N·와인버그」박사는 뉴욕 「시내산 병원」에서 환자들의 기록을 연구하다가 유대인 여자들은 이 흔한 암종에 비교적 걸리지 않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것은 놀라운 발견이었다. 여기에 다른 많은 여인들을 죽였던 거인(巨人) 살인자로부터 거의 해를 받지 않은 부류가 있었던 것이다.

 

그의 본을 따라 「이라. I. 캐 프린」박사와 그의 동료들도 「뉴욕·벨브」병원에서 자기네의 기록을 조사하다가 유대인 여인들에게는 자궁경부암이 거의 없는 것을 발견하고 역시 놀랬다. 1949년에 「마요」의원(醫院)의 부인과 의사들은 568건의 자궁경부암 환자 중에는 단 한사람의 유태인 회생자도 없었음을 발견했다. 

 

「마요」의원에 입원 환자 중 「7%」가 유태인이었으므로 568명중 약 40명의 유태인 자궁암 환자가 있어야 할 것이었다. 그런데 단 한명의 환자도 없었던 것이다. 1954년에 「보스톤」에서 팔만 육천 이백 십사명을 검사한 결과 비유태계(非) 여인의 자궁암 환자 수는 유태인 여자들보다 여덟배반이나 더 많았음이 판명되었다.

 

유태인 여자들의 자궁암이 비교적 적은 것은 무슨 까닭인가? 연구 한 결과 이 굉장한 특혜는 유태인 남자들의 할례의 실시에서 온 것이며 이것은 지금으로부터 사천여년 전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실시하도록 명령하신 것으로 판명되었다.

 

최근의 수많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궁암의 방지는 인종(人種)이나 음식이나 환경과 같은 요소 때문이 아니라 전적으로 할례 때문이라는 사실이 중명되었다. 이런 연구가 인도에서도 실시되었다. 이 지방 사람들은 비슷한 인종적 배경과 같은 음식을 먹으며, 같은 기후와 환경에서 살지만 인구는 두 종교로 나뉘어있다. 「아브라함」의 후손인 「모하멧 트」를 섬기는 사람들도 할례를 실시한다. 같은 음식을 먹으며 같은 환경에서 살고 있는 같은 종족의 다른 여인들보다 자궁경부암 환자가 훨씬 적었던 것이다.

 

「미국 산부인과지」(誌)의 한 사설은 유태인 여자와 인도 모슬렘 여자들은 자궁경부암 발병율이 낮다는 것과 유사점이라고는 없는 두 백성이 오직 한 가지 특정한 공통분모(分母)를 그 배경에 가지고 있으니 그 점이 남성들의 할례라고 말했다. 이 사설은 이어, 「피지」섬에서는 자궁경부암 발생율이 할례를 행하는 사람들에게는 뚜렷하게 낮다는 점을 역설하고 모든 신생남아들은 이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할례를 받아야한다는 권고와 함께 결론을 맺었다.

 

현대 의학은 이 사실을 인정하고 있으나 불행스럽게도 일반 대중은 아직 할례의 가치를 잘 모르고 있다. 어떻게 남성의 할례가 여성의 암을 예방할 수 있는가? 남성은 타락시에 저주를 받아 음경(陰莖) 끝의 피부과잉(過剩)이 되었다. 

 

할례(Circumcision의 circum은 “주위”란 뜻이며 cision은 “자른다”는 뜻)는 표피의 과다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홈을 치료하는 것이다. 이 단단하고 오무라들게 할 수없는 표피가 제거되지 않으면 이 부분을 쉽게 청결 할 수 없다. 

 

이 결과 암을 일으키는 「스메그마·바치루스」균을 포함해서 많은 유독성균이 활발하게 번식할 수 있다. 성교시에 여러가지 균들이 자궁 경부에 그대로 남아있게 되기 때문이다. 자궁 경부의 점막(粘膜)이 해를 입지 않는 한은 별 해가 없다. 그러나 만일 분만 후에 자주 그러하듯이 찢어진 곳이 있으면 이 여러가지 균들은 상당한 자극을 일으킨다. 신체의 자극 받기 쉬운 부분들이 암에 걸리기 쉬우므로 남편이 할례받지 않은 부인들에게 자궁암이 쉽게 발전하는 까닭은 이 해가 가고도 남음이 있다.

 

이 「박테리아」(균)은 여인들 속에 암을 유발할뿐 아니라 음경 (陰莖)을 자극하여 남편들의 암도 일으킨다. 할례받은 남성에게 음경 암이 극히 미소하다는 것은 의학 사상 겨우 네 번째 사람이 1955년에보고 됐다는 사실로도 알 수 있다. 이러므로 할례는 이 치명적인 암 예방에 거의 완전한 처방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할례에 의한 예방이 이에 대한 치료보다도 훨씬 중요한 까닭은 암 진단이 일단 내려지면 음경의 외과적 절제는 절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힘들고 고된 수 많은 세월을 연구로 보낸 후 의학은 마침내 남녀 모두에게 두 개의 무서운 암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을 받아들이기에 이르렀다. 의학은 마침내 사 천년 늦게 도착한 것이다. 과학이 늦게나마 도착하게 된 것은 실험실의 혜택 때문이다. 과학은 기나긴 통계, 즉 유태인들과 그 후손들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명령에 충실하였기 때문에 존속할 수 있었던 통계에 의하여 이끌려 온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애굽의 재앙 중에서 이스라엘을 보호하시며 압제로부터 그들을 구하시기 위해서 홍해(Red Sea)를 말리실 때 나타나신 이적(혹은 기적)을 의심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 여러 이적은 지금까지 오랫동안 여러 재앙과 전염병과 암으로부터 이스라엘과 기타인둘을 구하신 하나님의 이적적인 명령에 비하면 오히려 작은 편이다. 할례 문제에 곁들여 결정적이며 특이한 사실을 소개한다. 

 

1964년 11월에 미국 의학 협회지(誌)의 기사 중에 신생 남아의 할례가 왜 바람직스러운가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3개월 후에 또 한 사람의 전문가에게서 온 편지가 같은 의학지에 실렸었다. 그는 할레의 이점(利點)에 관한 11월의 기사 기고가 의전에 쾌히 동의한다고 말한 다음 할례 수술에 가장 적합한 시간을 말하지 않았다고 그를 비난하였다.

 

이 말은 참으로 잘 지적됐다. 「L·에멧·홀트」와 「러스틴·매킨토쉬」는 보고하기를 「신생아는 생후 2일과 5일 사이에 출혈(出血)에 특히 민감해서 이 때의 출혈은 널리 확대되기 쉬우며 이것은 내부의 여러 기관 특히 두뇌에 중대한 해롤 주기 쉬우며 「쇼크」와 빈혈 때문에 죽음을 가져오기 쉽다」고 했다. 출혈하기 쉬운 것은 피를 응고(凝固)시키는 주 요소인 「바이타민 K」가 생후 5일 내지 7일까지는 정상 분량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만일 「바이타민 K」가 5일 내지 7일까지 어린 애기의 장관(腸管)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할레를 실시할 최초의 안전일(安佺日)은 8일째 즉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이삭」에게 할례하라고 명령하신 바로 그날인 것이다.


손씻음과 변처리

구라파 사람들이 환자를 격리시키라는 성경의 명령을 순종함으로써 가장 무서운 전염병을 제어하긴 했으나 그 후 다른 질병들이 계속해서 인류를 대량으로 죽였다. 그 까닭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주신 모든 명령을 순종함으로써 모든 질병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신중하게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콜레라」, 이질, 장질부사와 같은 장성(腸性) 전염병들이 많은 목숨을 계속 앗아갔다. 18세기 말에 이르기까지의 위생에 관한 규정은 대도시에서까지도 전혀 원시적이었다. 배설물들을 포장되지 않고 더러운 길거리에 내어 버리라는 규정이 고작이었다. 고약스런 냄새가 마을마다 도시마다 진동하였다. 때는 파리들의 전성시기였다. 파리들이 오물에서 알을까서 수백만명을 죽인 장성질병을 펼쳤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신중하게 받아 드렸다면 구제될 수 있었으련만! 책 중의 책인 성경은 오직 한마디 말씀만으로 장질부사, 콜레라, 이질 등 전염병으로부터 구제받을 길을 가르쳤다. 「너희 진 밖에 변소를 베풀고 그리로 나가되 너희기구에 작은 삽을 더하여 밖에 나가서 대변을 통할 때에 그것으로 땅을 팔 것이요, 몸을 돌이켜 그 배설물을 덮을 찌니」

 

의학사가(醫學史家)는 이 지시(指示)가 확실히 원시적인 조 처이긴 하 나 효과적인 방법으로써 진보된 위생 관념을 나타낸다고 기록하고 있다. 모세에게 주어진 이 권고가 어떻게 3500년 앞선 위생 관념을 제공 할 수 있었을까? 가장 논리적인 해석은 성경이 문자 그대로 하나님의 말씀이란 사실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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