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중국에서 세계로 나아갈 ‘섬기는 지도자’ 양성 교육기관

기사입력 2019.09.17 20:5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개교이후 13년 동안 대학진학율 100% 유지
    전인적 교육·자기표현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시스템
    위해중세외국인학교(WEIHAI ZHONGSHI FOREIGN SCHOOL) 이사장 이용규
    부부.JPG
    이용규 이사장 부부

     ‘나의 태도가 나의 삶의 질을 결정한다’


    저는 위해중세외국인학교를 섬기고 있는 이사장 이용규라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이야기하고 교육에 관련된 일에 종사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시점에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진정한 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메시지를 그들에게 어떻게 전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저는 학교의 이사장으로 개교이후 13년 동안 배출한 600여명의 졸업생이나 현재 260여명의 재학 중인 보배들에게 항상 ‘지금 나의 태도’를 강조합니다. 

     

    그 이유는 누구나 학창시절에 잘 못 배우고 잘 못 받아드린 습관으로 소중한 인생을 불쌍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게 때문입니다. 성장하는 청소년시기에 학창시절을 어디서 어떤 환경에서 어떤 교육을 받았느냐의 결과를 가지고 대학생활을 연계하여 평생의 에너지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소중한 교육의 중심에는 ‘나의 태도’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현재 스스로의 태도에 충분히 만족 하십니까? 

     

    저는 과거 젊은 시절에 미국에서 아내랑 함께 오랫동안 청소부로 일을 하며 네 명의 자식을 키웠습니다. 처음 청소 일을 시작할 때는 어색함을 느끼면서 사명으로 알고 하루하루 청소를 묵묵히 하면서 제 삶의 부족한 부분들을 발전시켜가는 삶을 살기 시작 했습니다. 

     

    예를 들어 젊었을 때는 저도 모르게 큰 일에는 관심이 있고 작은 일에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던 태도가 청소를 하면서 청소는 작은 것에도 마음으로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불량한 청소가 되는 것을 경험하면서 작은 일에도 정성스럽게 살피며 살아가는 삶의 태도로 변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지금도 주변에 쓰레기가 보이면 자연스럽게 허리가 숙여집니다. 그런 이유 등으로 중세교정은 아주 깨끗한 교정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저는 늦게나마 깨달은 저의 삶의 철학을 지금 우리학교를 선택하는 모든 보배들에게 ‘나의태도’에 기본을 둔 전인적 보배로 성장하도록 정성을 쏟고 있습니다. 거대하지도 않고 너무 작지도 않은 중소도시 중국 위해에서 주변 자연환경을 잘 유지하며 개발한 도시 속에 우리 중세외국인학교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분들을 만나면서 우리학교를 궁금해 하는 공통적인 질문들을 다음과 같이 이해를 나누고자 합니다.      

     

    1.JPG

     

    ■ 먼저 ‘위해중세외국인학교’에 대한 소개

     

    우리 학교는 ‘섬기는 지도자로 성장하도록 지도하는 학교’입니다. 학교이름 또한 ‘중세’인 이유는‘중국에서 세계로’의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섬기는 지도자의 잠재적 자질을 잘 개발하도록 하여 중국에서 세계로 나가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도록 보배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2006년 8월 중국 교육부로부터 학교설립 인가를 받았으며 한국 교육부에는 재외국민교육기관으로 해외학력인증 학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리학교는 국제부와 중국부로 2개 과정으로 선택이 가능하며 영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완성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스스로 학생을 '보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학교의 위치와 지역소개

     

    우리학교는 중국 산동성 위해시(WEIHAI 威海)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삼면이 바다로 자연환경이 잘 보존된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이며 한국 인천과의 비행거리 50분 1일 5회 직항 항공편이 운행되며 주3회 인천-위해간 정기 여객선이 운행되며 유네스코가 선정한 청정도시 중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안전한 조기유학 교육의 도시로 인식되어 많은 외국인들과 한국기업체 주재원 및 많은 교민들이 살고 있는 곳 입니다. 

    그리고 중국내 도로망 또한 칭다오 및 연태를 경유하여 중국 내륙도시 북경, 상해 등 어디라도 갈 수 있는 고속도로와 고속철도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학교의 학생 수와 학교 면적

     

    우리 학교는 국제학교로서 국제부 중국부 모두 각각의 초·중·고등과정으로 1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전 과정을 공부합니다. 총 학생 수는 260여명으로 Day와 Boarding School의 시스템을 기본으로 합니다. 또한 학교는 총18000평방미터의 부지에 건축면적은 20000평방미터로 3동의 건물과 아름다운 정원 인조잔디 운동장 등으로 조성되었으며 순수 학교의 자산입니다.

     

    1-3.jpg

     

     학교가 취득한 인가 

     

    우리 학교는 중국 교육국 인가를 받은 학교로써 WASC, ASCI, HSK, 한국 유네스코 협력학교입니다. 

     

    WASC (The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미국서부 교육인증위원회로 미국 서부를 비롯한 아시아 유럽 중동 아프리카권의 중 고교 및 대학에 대한 교육기관으로서의 자격 여부를 심사합니다. WASC 의 엄격한 심사절차를 거쳐 자격 기준을 통과한 학교는 미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대학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세계적인 교육인증기관입니다. 

     

    ACSI (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s International) 미국 국제기독교학교연맹으로 핵심 부분은 학교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며 각 학교들이 학생들을 차세대 지도자로 양육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감독하는 교육인증 기관입니다. ACSI 는 평가단을 파견하여 소속학교들 의 학사행정 재정운영 커리큘럼 안전시설운영 등을 점검합니다.

     

    중국정부 HSK (한어수평고사) 공식 시험센터로 승인 받아 매월 정기적인 시험감독이 이루어지며 HSKK BCT YCT 등 모든 공식 중국어 시험을 진행하는 부설센터입니다.   

     

    한국유네스코 협력학교는 ‘평화와 인권·세계시민교육·국제이해·지속가능발전’이라는 유네스코 이념을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실천하는 학교를 뜻합니다.

     

    3.JPG

     

     학교 커리큘럼 소개

     

    우리학교는 크게 국제부와 중국부 두 개의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먼저 국제부는 All 영어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초등 5년(1-5) 중등 3년(6-8) 고등 4년(9-12)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교육과정은 영국 유럽 미주 아시아에서 인정받고 있는 케임브리지 커리큘럼(CIE)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교의 초·중·고 보배(학생)들은 재학기간 동안 자연스럽게 ‘Cambridge Primary IGCSE AS A-Level’의 표준학력 및 공인성적을 갖추게 됩니다. CIE (Cambridge International Examinations)는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이 주관하는 국제적인 고등학력 자격인증기간으로서 현재 160여개 국가에서 실시되고 있는 학력시험(IGCSE AS A-Level)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표준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중국부는 All 중국어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초등 5년(1-5) 중등 4년(6-9) 고등 3년(10-12)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특히 초등 교육과정은 중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공부하는 바이링글(이중언어) 시스템으로 오전/오후를 중국어와 영어로 나누어 생활하며 그 밖의 액티비티 수업을 통해 자연스레 이중언어를 습득합니다. 고등 교육과정은 중국 명문대학 북경대/칭화대를 목표로 입시위주의 맞춤형 학습을 교육하며 또한 한국대학 수시전형(해외고 전형)을 통해 입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교사진 및 캠퍼스 구성

     

    학교의 교사진은 영국 미국 캐나다 멕시코 호주 등 세계 8국에서 박사·석사를 포함 학사급 이상의 학력과 교사자격증을 갖춘 외국인 원어민 교사(30명) 중국인 교사(25명) 소수의 한국인 교사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과목 지도 외에도 동아리 및 비교과 활동을 통해 각 보배(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발견하고 지도 개발하는 소그룹 멘토의 역할도 성실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교의 캠퍼스는 최신 어학시설과 인터넷, ICT,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위한 각종 시설과 학교 카페, Auditorium, 오케스트라 연습실, 실내 체육관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 등을 제공하고 있는 최첨단 캠퍼스입니다. 또한 유학생들 위한 넓은 기숙사 시설 및 Dorm 프로그램도 갖추고 있어 편안한 캠퍼스 생활의 보금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숙사 안내

    학교 기숙사는 총 100여명 입실이 가능하며 호텔식 2인 1실 기준으로 온돌구조와 냉·난방 시설 및 각 호실마다 독립 화장실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으로 지하 1층은 편의시설인 헬스장 오락실 당구장으로 구성되며 1-3층은 숙소 4층 대강당(Event Hall) 세탁실과 주방을 별도로 갖추고 있으며 실내 골프연습장 시설도 준비단계에 있습니다. 특히 기숙사 방과 후 커리큘럼으로 TOEFL SAT HSK 등 야간 자율학습 Study-Hall 운영 개인별로 특강을 신청하여 기숙사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2.jpg

     

     비교과 활동

     

    우리학교 보배들은 전공적합성과 연계하여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선택할 수 있으며 중국 내 여러 국제학교들과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더 많은 기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의 유엔(MUN) 오케스트라 Science Fair 각종 스포츠 예능대회 영어 토론대회 등입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저학년부터 고학년 전체를 아우르는 House 시스템을 통하여 리더십과 공동체의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케스트라는 중세의 자랑입니다. 1인 1악기를 완성하여 매년 정기연주회를 학교와 교민사회를 통해 실력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배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전공적합성을 위한 연구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는 멘토 교사의 도움을 받는 다양한 동아리(club)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보배들의 자기 주도적 역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은 본교의 교육이념 중 하나인 전인적 교육(wholistic education)과 자기표현(self-express)을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시스템입니다. 

     

    5.JPG

     

     영어토론(Debate) 수업

     

    영어를 모국어처럼 습득하고 사용하기 위해 전 학년의 보배들이 영어토론 수업을 통해 영어를 공부합니다. 

     

    주 1회 디베이트 수업을 공개하여 서로가 실력을 겨루고 전문 원어민 교사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수업은 보배들이 가장 즐기고 좋아하는 시간입니다. 특히 중세 디베이트팀은 2019년 뉴욕주립대(SUNY Korea)주최 영어말하기대회 종합우승과 중국 국내 대회에서 준우승을하여 2019년 World Scholar’s Cup 세계대회에 참가자격을 획득하여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된 세계디베이트대회에서 메달 21개를 수상하였습니다. 

     

    이 대회는 총 3661명(초등 250 중등 2166 고등 1245)이 참가하여 ‘중세팀’ 모두가 입상권에 든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중세 보배들의 영어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아주 뜻 깊은 행사였습니다.   

     

     영어·중국어의 기초를 배우는 어학코스 

     

    먼저 영어기본 학습을 위해 학년별로 수준에 맞는 ELL (English Language Learner)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LL 프로그램 목표는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자연스런 영어습득입니다. 또한 중국어의 기초학습을 위해 2개의 기초·고급 언어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소 한 학기 최대 두 학기를 기준으로 하여 어학코스를 마치고 정규반 학년으로 이동하여 각 과정의 공부를 하게 됩니다.


     대학진학 

     

    우리학교 대표적인 자랑으로 개교이후 13년 동안 졸업생들을 배출하면서 2019년 졸업생까지 진학률 100%를 유지해가고 있습니다. 

     

    매년 중국을 비롯한 영국 미국 유럽의 명문대학과 한국의 수시/특례전형 시스템을 통해 한국의 상위권 대학에도 꾸준히 진학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 2019년 연속 서울대 합격의 영광과 그 밖의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등에 합격한 보배들도 다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Azusa Pacific University South 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Cooper Union University Johnson and Wales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영국 St. Andrews University University of York UCL University of Manchester  University of Lancaster University of Liverpool 등의 명문대학교로 진학하고 있습니다.

     

    4.jpg

     

     여름·겨울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우리학교는 방학 중에 영어·중국어 캠프를 진행합니다. 일정은 보통 7월과 1월에 2~3주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보통 영어와 중국어를 함께 공부하는 캠프로 오전 영어 오후 중국어 과정이 운영되며 주말에는 웨이하이 관광을 목적으로 유적지(유공도 장보고 등)와 바다 해수욕장에서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중세의 비전

     

    위해중세외국인학교는 중국에서 세계로 나아갈 '섬기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입니다. 중세의 교직원 모두는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비전과 열정과 계획을 갖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의 태도가 나의 삶의 질을 결정 한다’는 교육원칙으로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섬기는 지도자’를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세계로 나아가려는 진취적인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1-1.jpg

     

     입학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 및 절차

     

    우리학교 입학 진학시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입학원서 현재 학교재학증명서 학교생활기록부 건강진단서 비자관련 서류 등입니다 그 밖의 자세한 문의사항은 학교 행정실(한국직통 070-7583-1742)로 직접 문의하시거나 / 홈페이지 www.zhongs hischool.org)를 참고하여 보시고 학교 대표메일인 zkis@zkis.net로 궁금한 사항을 질문해 주십시오. 그리고 직접 상담을 원하시면 한국 서울사무소(강남 070-7806-1800)를 방문하셔서 궁금 사항을 상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탐방

    탐방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