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초교파로 부활 복음에 근거한 장례예식 확산돼야 한다“

기사입력 2020.05.13 14:2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천국 환송 예식의 실제 모든 내용 담아
    천국환송예식서 펴낸 투헤븐선교회 대표 김헌수 목사

    김헌수 목사.png

    김헌수 목사(투헤븐선교회 대표)가 기독교 장례예식을 담은 ‘부활실천신학-천국환송예식서’(쿰란출판사)를 출간했다. 김 목사는 “교단과 교파를 초월해 부활 신학을 근거로 만든 국내 첫 예식서로 목회 필독서”라며 “안수받는 목회자를 위한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책은 천국 환송 예식의 실제를 담았다. 총 4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첫 장 서론에선 바꿔야 할 기존 장례 용어, 천국 환송 예식의 사전 준비, 행사 방법 및 진행 절차, 효과 유익을 설명했다. 


    2장 예식의 실제엔 단장예식, 안식예배(입관예배)·환송예배(발인예배)·부활예배의 준비과정, 기도문을 담았다.


    또 3장엔 천국 환송 예식 안내문, 부활함 문구, 예식 순서지, 기독교 천국 환송 사전의향서 등의 예문과 천국 환송 예식 일정표가 포함돼 있다. 


    4장엔 천국 예복, 하나님의 자녀, 천국, 근심하지 말라 등의 설교 32편이 실려있다. 책은 예식을 진행하면서 수시로 참조할 수 있도록 173페이지의 소책자 형태로 만들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 꿈너머꿈교회 담임인 김헌수 목사는 2013년부터 기독교 장례문화운동을 벌여오고 있다. ‘수의(壽衣)’ 등의 용어를 ‘천국 옷’ ‘성의(聖衣)’ 등의 성경적 용어로 바꾸고 장례식이 아니라 천국 입성을 의미하는 ‘천국 환송 예식’을 드리자는 운동이다. 


    이를 위해 투헤븐선교회와 기독교부활문화연구원을 설립, 대표와 원장을 맡고 있으며 성경적 천국 환송 용어, 용품, 예식을 개발했다. ‘부활실천신학 천국 환송 지도사’ 교수로도 활동하며 ‘기독교 장례, 이대로 좋은가?’ ‘성경적 천국환송’ 등의 책도 펴냈다.


    민경배 백석대 석좌교수는 추천사에서 “천국환송예식서는 부활 신앙에 기초해 죽음이 세상을 떠나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하늘나라에 입성하는 감격과 말씀에 중점을 둬 그 의식의 용어와 예식 절차를 편수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김 목사는 “현재의 장례식은 전혀 성경적이지 못하고 각양각색”이라며 “이제부터라도 부활의 복음을 근거해 통일된 예식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책은 교단과 교파를 초월해 모두 사용할 수 있고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사실대로 구체화한 부활실천신학의 교재”라며 “이 책을 통해 기독교 장례문화의 확산과 정착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목사는 이 책 외에 2권을 동시에 출판했다. 기존 저서 ‘성경적 천국환송’을 수정·보완한 한영판과 지난 5년간 기독교계 주간지에 기고한 칼럼을 모은 ‘위 해피’다. 오는 5월 19일 오후 2~5시 경기도 용인시 기흥에 있는 라비다하우스에서 출판기념회를 연다.


    기독교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행사도 이어간다. 오는 5월 25~27일 충주 수안보호텔에서 부활실천신학 세미나를 연다. 


    오는 5월 31일 꿈너머꿈교회에서 ‘세계장례문화’를 주제로 열리는 선교리더십 워크숍은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선교리더십실행위원회&투헤븐선교회가 주관하고 회복교회, CJGPL, JMF(일본선교회), GLI(글로벌리더십연구원), KWMA 회원이 협력한다.


    이번 워크숍 프로그램은 김헌수 목사의 인사말, 홍광표 장로(안산동산교회)의 기도, 최혁 이사장(효원재단)의 투헤븐선교회 소개, 김영대 선교사((KWMA선교실행위 코디)가 주제 및 진행에 대해 소개 한다. 이어 Pastor Ted Agbe(가나)의 ‘가나 장례문화’, Pastor EtongeBongohJohn (카메룬)의 ‘카메룬 장례문화’, Miss Sandra Macaalay(필리핀)의 ‘필리핀 장례문화’에 대한 발제를 한다. 연이어 패널토와 간담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은 교회에서 외국의 장례문화를 알아보고 성경적인 천국 환송 예식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외국인 선교사와 신학생이 발표자로 나서 자국의 장례문화를 소개할 계획이다.


    그 연장선상에서 6월에 포럼을 개최한다. 9월에는 꿈너머꿈교회 창립 7주년을 맞아 복음을 통해 자유함을 갖자는 취지의 ‘복음힐링세미나’를 진행한다.


    문의 : 031-267-0690, 1800-7039, www.toheaven.kr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