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다윗과 압살롬 / 최악의 아버지 다윗

기사입력 2019.05.31 16:1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민병진 원장


    민치과.jpg
    민병진 원장(압구정민치과)

     모든 부모들은 자녀가 태어났을 때 얼마나 기뻤었는지 기억을 할 것이다. 그런데 어느날 자녀와의 갈등으로 지옥같은 세월을 보내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자신의 생명과도 바꿀 수 있을 것 같던 가장 소중했던 자녀들이 도대체 왜 가장 힘든 고통의 원인이 되어버렸을까?


    우리들이 매일 접하는 성경에도 많은 위인들이 있는데 그들 중 제대로 자녀교육을 성공시킨 인물이 별로 없다. 엘리 제사장은 물론이고 사무엘과 같은 위대한 선지자의 자녀교육도 엉망이었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그래서 오늘은 성경 인물 중 크리스쳔들이 가장 좋아하는 다윗 왕을 예로 들어 자녀교육을 살펴 본다. 지난번 칼럼에서 시편 1편 1절에 대해 설명을 하였고 이제 2편을 설명하기 전에 다윗의 자녀교육을 살펴보기 원한다. 다윗에게도 사랑하는 자녀들이 많이 있었고 그도 자녀교육에 신경을 많이 썼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사랑하던 아들  압살롬은 그를 죽이려고 반란을 일으켰고 다윗은 이들을 피해 궁궐에서 쫓겨나 도망가는 비참한 신세가 된다. 그런데 다윗에게 더 고통스러웠던 것은 자신에게 반역했던 아들 압살롬이 자신의 부하들과의 전투에서 전사하게 된 것이다. 


    함께 궁궐에서 사랑을 나누던 다윗과 압살롬!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던져 주고 있는가? 

     

    다윗 왕이 이스라엘까지 통일했을 때 그는 이미 여러 명의 부인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후궁들을 거느린다. 저자의 생각인데 이 때 압살롬의 어머니는 절망했을 테고 압살롬에게 하소연했을지도 모른다. 물론 그의 누이 다말의 문제도 있었지만 이것은 다른 방법으로 복수를 했기 떄문에 어머니의 슬픔을 안타까워 하면서 마음 속에 아버지에 대한 원망과 미움의 씨앗을 심었을 것이다. 다윗은 밧세바와의 사건때도 그렇지만 이 때도 사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악한 행동을 한 것이다. 즉 부모인 다윗이 하나님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훼손될 때 그의 악한 행동의 결과가 자녀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한편 압살롬이 형제의 난을 일으킨 뒤 오랫동안 귀향살이를 하고 겨우 집으로 돌아왔을 때 다윗은 압살롬을 몇 년동안 만나주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다윗은 압살롬이 전사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애통하게 울면서 그를 위해 목숨을 걸고 압살롬과 싸운 부하들을 격노하게 하기도 한다. 


    여기에 자녀교육의 중요한 한 가지 포인트를 찾아본다. 다윗은 아버지이다. 다윗과 압살롬이 궁에서 함께 지낼 때 그가 압살롬의 인생에 대해 대화를 얼마나 했을까? 

     

    그러나 마음에 들지 않는 짓을 하면 귀향도 보내고 성 밖에 내버려둔 채 만나주지도 않는다. 아버지이기 전에 힘이 있는 왕이기 때문에 그래도 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다윗의 행동 때문에 압살롬은 상처를 받고 분노도 생기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힘을 키우며 때를 기다리는데, 아버지를 대항하려는 목적을 키우면서 말이다. 


    결국 그가 왕이 되어 권력을 갖고 성공을 하려는 의지의 배경에는 아버지로부터 받은 상처가 깔려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 때 서로 소통하지 못한 부모자식의 관계를 본다. 


    성경 말씀에 자녀는 부모를 공경해야 복을 받는다는 말씀이 많이 있다. 우선 십계명 중 다섯 번째 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에게 준 땅에서 너의 생명이 길리라“라고 쓰여있다. 구약성경의 신명기 여기저기에도 부모를 공경해야 축복을 받는다는 말씀이 강조되어 있다. 신약성경의 에베소서 6장 1절에도 ”자녀들아! 부모에게 순종하라“ 라는 말씀이 있다.


    이 말씀은 마치 모든 축복을 받느냐 하는 것이 자녀의 책임인 것처럼 들린다.

     

    그러나 자녀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모들에게 이 말씀을 깊이 묵상해보라고 하고 싶다.자녀가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전적으로 자녀의 책임이냐 하는 것이다. 공경할 수 없는 부모를 공경하라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다. 즉 압살롬은 다윗을 공경할 수 없었고 그로 말미암아 압살롬은 십계명을 어기게 되고 결국 십계명에서 하나님이 약속한 축복을 받지 못하게 된 것이다. 즉 압살롬의 불행의 책임은 아들 압살롬이 아니라 아버지 다윗의 책임인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들이 자녀로부터 공경받을 수 있는 행동을 못해서 자녀가 부모를 공경할 수 없다면 자녀들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축복을 받기 어려워지는 것이고 그 책임은 바로 우리들 부모들에게 있는 것이다. 부부간의 관계, 부모자식간의 관계, 부모와 하나님과의 관계, 이런 모든 것들이 자녀들로부터 공경의 대상이 되도록 행동하는 것! 바로 시편 1편 1절에서 하지 말아야 될 세 가지 조건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