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복있는 자의 필수 조건 두 가지, 주야로 성경읽기와 기도하기

기사입력 2019.06.21 17:0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민병진 원장


    0305.jpg
    민병진 원장(압구정민치과)

     

    박사학위를 위해 논문을 쓸 때 맨 앞페이지에 전체논문을 요약해 놓는데 그것을 초록 (Abstract) 이라고 하는데 성경책 처음에 나오는 사도신경은 구약과 신약 전체 성경을 요약한 초록과 같다.


    첫 부분에 하나님의 천지창조를 정리하였고 두 번째 초림 예수님의 일생을 정리했다. 그리고 세 번째로 예수님의 재림과 그 때 일어날 일들에 대해서 요약해놓았다. 그렇다면 사도신경은 태초로부터 마지막 때 까지를 정리해놓은 것이다.


    오늘 저자의 주제는 지금 우리들은 어느 때에 살고 있는지 진단하고. 크리스천들은 이 시대의 자녀들을 위해 어떤 교육을 시켜야 될지 기도하고 처방전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요즘 뉴스를 보면 한국과 주변 국가들의 정치경제 상황이 너무 어지럽다. 중동 문제, 이스라엘 문제, 한국을 둘러싼 중국, 미국, 일본, 러시아의 갈등, 남북한 상황··· 지구 전체가 갈등과 분쟁 속에서 소용돌이 치고 있다. 


    특히 국내 문제는 너무 심각한데 거의 매일 생기는 각종 사고로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하고 있다. 어떤 외국 교수는 지금의 지구 상황이 100년전 1차 대전 때의 상황과 비슷하다고 하는데 그 전쟁으로 인하여 육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전쟁에 휘말려 고통을 당하고 육백만명 이상이 희생당했단다.


    지금 한국과 대부분 선진국의 생활수준은 100년 전에는 상상할 수 없는 편리한 시대가 되었고 평균수명도 30년 이상 늘었다. 그런데 우리들의 생활은 행복과는 점점 더 멀어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 자본주의는 탐욕에 가득찬 사람들의 재산 증식을 도와주는 제도로 변질되었고 민주주의는 타협보다는 갈등을 극대화시키는 괴물로 변질되고 있다. 원천적으로 죄에 구속된 인간의 지성으로 이루어진 제도를 통한 성장에 한계가 온 것이다. 

     

    사람들에게 염증이 생긴걸 그냥 놔두면 결국 곪아터지는데 사회도 병이 커지면 곪아터질 수 밖에 없다. 지금 한국의 상황이 바로 영적 성숙 없이 양적 성장만 추구하며 달려와서 모든 분야에서 곪은 염증들이 폭발 일보 전에 와 있다 할 수 있다.


    다윗왕으로 돌아가보자. 세상적으로 보잘 것 없던 그가 하나님과의 영적 동행을 통하여 골리앗도 물리치고 오랜 고난을 이겨내며 위대한 이스라엘의 왕이 되는 성장을 한다. 그러나 그의 성장은 교만의 씨앗이 되고 결국 수만명의 이스라엘 국민의 목숨을 잃게 했다. 그리고 아들로부터의 배반을 통해 끝없는 전쟁에 휘말리게 되고 그의 충신을 비롯해 많은 인물들이 서로 적이 되어 싸우고 승리자와 패배자로 나뉘게 된다. 어떤 대단한 성장도 잠시 하나님과의 영적 동행을 놓치면 엄청난 불행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위대한 왕 다윗이 증명해주고 있다.


    이제 한국 교회와 크리스천들이 우리들의 자녀가 살아나가야 할 한국을 위해 할 수 있는 처방전을 제시하고 싶다. 믿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전도와 선교를 통한 교회의 양적 성장도 당연히 중요한 것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크리스천들의 영적 성숙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적 성숙을 통해 복있는 자가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이 시편 1편 2절에 쓰여있다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고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라’는 것이다. 즉 우리들이 성경 말씀을 열심히 읽고 기도생활을 열심히 하므로서 영적 성숙을 하는 것이 최고의 치방전이라고 생각한다. 성경말씀 읽기를 게을리 하고 기도 생활이 일상화되지 않는다면 복있는 자의 필요조건 두가지를 하지 않는 것이다. 

     

    지난 번 칼럼에서 복있는 자가 되기 위해서 하지 말아야 될 세 가지를 소개했다. 한 가지 더 덧붙인다면 시편 1편 2절에는 순서가 있다. 즉 율법을 읽고 그 율법을 묵상하라는 것이다, 성경을 읽지 않고 기도를 먼저 하면 성경이 알려주는 하나님의 지혜를 찾아낼 수 없고 그 기도는 중언부언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지금처럼 어지러운 세상에서 우리들의 자녀들이 행복하게 살아나가려면 부모님들과 자녀들이 함께 말씀읽기와 기도하기를 순서를 지켜 게을리 하지 않아야한다. 성경을 읽으며 다윗 왕이 실수한 이유를 찾아내고 우리들의 자녀들이 똑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기도해야 우리들의 자녀들에게 선한 능력과 성품이 만들어지고 그들의 인생이 복되고 행복하게 될 것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