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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칼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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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서의 사람의 체질(體質)과 …

김길춘 교수(동의당약국)

성경에서의 사람의 체질(體質)과 한의학적으로 음 체질, 양 체질, 평 체질

김길춘 교수(동의당약국) 1. 성경에서의 사람의 체질 시편 103장 14절하니님은“이는 저가 우리의 체질을 아시며, 진토임을 기억하심이로다” “체질”[히] (yay'-tser 예체르 ) [헬] (stoikeion, 스토이케이온) 사람의 몸 구조나 신체상의 형상, 오장육부의 구조, 뼈대의 특징 등을 뜻합니다. 헬라 철학에서는 물, 불, 흙, 공기 등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네 가지 근본요소를 말합니다. “체질(體質)”〔중〕몸 체(體)는 몸, 신체를 가리키고, 바탕 질(質)은 성질, 본질, 보체를 가리킵니다. 사람이나 우주가 생긴 근본 바탕을 이르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지으신 분으로 흙으로 지음 받은 연약한 우리의 체질을 아시는 분이십니다(시 103:14). “진토”〔히〕(aw-fawr 아파르) 흙, 땅, 먼지를 뜻합니다. 인간이 땅의 티끌로 만들어진 사실을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서 창 2:7에서 사용된 동사(rx'y: 야차르)에서 파생한 명사입니다. 부서지기 쉬움, 연약성 등은 하나님으로부터 긍휼을 얻을 수 있는 이유 중의 하나가 됩니다. 이를 달리 말하자면, 티끌과 진흙으로써 지음 받은 연약한 인생은 오직 하나님의 자비로써만 진정한 인간다움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베푸시는 은혜와 자비에 대한 설명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직접 지으신 자이므로 우리의 체질과 연약함을 가장 잘 알고 계십니다. “우리의 체질을 아시며” 에서 체질은 형상(形象)과 모양(模樣)에서 눈으로 볼 수 없는 치아, 기관지, 심장과 소장, 간과 담낭, 비장과 위장, 폐와 대장, 신장과 방광 그리고 신경, 혈관, 뼈대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인생이 흙에서 와서 흙으로 돌아가야 할 유한하고 연약한 존재임을 아신다는 말씀입니다. 2. 한의학에서의 체질 중국어의 체질(體質)에서 몸 체(體)는 몸, 신체, 신체의 일부분을 가리키고, 바탕 질(質)은 성질, 본질, 사물의 본체를 가리킵니다. 1) 사람의 체질에서는 한의학적으로 음 체질, 양 체질, 평 체질로 구분 합니다. (1) 음체질(陰體質)음체질인 사람은 평소에 몸이 차고, 혈압이 낮으며, 얼굴은 창백합니다. 복통과 설사, 소변을 자주 보며, 입맛이 없어 식사를 잘하지 못합니다. (2) 양체질(陽體質)양체질인 사람은 평소에 몸이 따뜻하고, 혈압이 높으며, 시원한 물을 좋아합니다. 얼굴의 혈색은 좋고, 여드름과 부스럼, 종기가 잘 나며 변비가 있습니다. (3) 평체질(平體質)평체질인 사람은 양체질도 아니고 음체질도 아닌 사람, 즉 혈압, 맥박, 체온이 정상적입니다. 평소에 자신의 체질이 어느 쪽으로 기울어졌는가를 살펴서 그에 적절한 식물을 섭취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병적인 상태로 기울어진 인체는 항상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려는 본래의 특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피조물들과는 다르게 하나님의 형상 따라 모양대로 하나님께서 손수 빚어 만드신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만드신 우리들을 얼마나 사랑하셨는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보여주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주인 됨을 거부하고 스스로 죄에게 팔린 우리를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다시 사신 바로 그 '십자가의 사랑'입니다. 김길춘 교수님께서 난치병환자분들을 위해서 상담과 한약,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의 몸에 맞게 해드립니다.

성경에서의 모태(母胎)와 습관성 …

김길춘 교수(동의당약국)

성경에서의 모태(母胎)와 습관성 유산에는 안태음(安胎飮)

김길춘 교수(동의당약국) 1. 성경에서의 모태(母胎) 욥기 3장 10절“이는 내 모태의 문(자궁)을 닫지 아니하였고 내 눈으로 환난을 보지 않도록 하지 아니하였음이로구나” “모태(母胎)”[히]( beh'-ten 베텐), [헬] (koiliva koilia 코일리아) 배, 자궁, 몸을 뜻합니다. 모태는 어머니의 태안, 때로는 사물의 발생 및 발전의 근거가 되는 토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말이 비유적으로 사용될 때는 가장 깊은 부분을 가리켜 마음, 심중 등을 의미합니다. 히브리인들은 “자궁의 문을 열고 닫는 것”은 곧 아기의 출생을 주관하는 자는 오직 하나님 한분뿐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욥은 자신의 불행을 그의 어머니가 자신을 출생한 것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용이 출생하여 고뇌와 파멸을 보며 사느니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탄식하였습니다. 2. 한약제제에서 임신 중 태아를 편안하게 안정시키는 안태음(安胎飮) (1) 구성약재백출(白朮), 황금(黃芩) 각 6g, 백작약(白芍藥), 숙지황(熟地黃), 사인(砂仁), 진피(陳皮) 각 4g, 천궁(川芎), 소엽(蘇葉) 각 3.2g, 감초(甘草) 1.6g (2) 중요 한약재의 효능① 백출(白朮)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고 달며, 비장 ? 위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기운을 북돋워 주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태아를 편안하게 하여 유산을 방지 한다(보기건비 補氣健脾), (안태 安胎). ② 황금(黃芩)성질은 차고, 맛은 쓰며, 폐?담?비?위?대장?소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몸의 열을 내리고 습을 없애준다(청열조습(淸熱燥濕). ③ 숙지황(熟地黃)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달며, 간 ? 신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혈을 보하고 음액(혈액, 체액, 정액)을 생기게 한다(보혈양음 補血養陰). ④ 당귀(當歸)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간?심?비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보혈조경(補血調經) - 혈이 허한 것을 보하고 차가운 것을 흩어지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통증을 멎게 한다(보혈조경 補血調經), (활혈지통 活血止痛)⑤ 백작약(白芍藥)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달고 쓰고 시며, 간?비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혈을 생기게 하고 음액을 거두어들이며, 간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고 통증을 멎게 한다. (양혈염음 養血斂陰), 유간지통(柔肝止痛) ⑥ 천궁(川芎)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간?담?심포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혈액순환을 잘 돌게 한다(활혈행기 活血行氣). 하나의 생명체가 세상에 탄생하므로 하나님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창1:28)는 말씀이 이루어집니다. 한 생명체가 세상에 나와서 그 생명을 만드신 하나님과 연결될 때 그 인생은 지속적인 생명을 향유할 수 있습니다. 마치 태아 시절 탯줄을 통하여 모체로부터 영양과 피를 공급받아서 생명체가 성장하는 것처럼 십자가의 탯줄로 하나님과 연결된 인생은 모든 것을 그분께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김길춘 교수님께서 난치병환자분들을 위해서 상담과 한약,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의 몸에 맞게 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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