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목)

  • 맑음속초6.9℃
  • 맑음8.7℃
  • 맑음철원9.2℃
  • 맑음동두천9.8℃
  • 맑음파주8.5℃
  • 맑음대관령-0.7℃
  • 맑음춘천9.1℃
  • 맑음백령도11.0℃
  • 맑음북강릉8.9℃
  • 맑음강릉8.3℃
  • 맑음동해6.8℃
  • 맑음서울12.1℃
  • 맑음인천11.9℃
  • 맑음원주11.3℃
  • 맑음울릉도8.6℃
  • 맑음수원9.2℃
  • 맑음영월7.4℃
  • 맑음충주8.7℃
  • 맑음서산8.0℃
  • 맑음울진7.5℃
  • 맑음청주13.3℃
  • 맑음대전9.7℃
  • 맑음추풍령6.0℃
  • 맑음안동7.9℃
  • 맑음상주8.6℃
  • 맑음포항9.3℃
  • 맑음군산10.4℃
  • 맑음대구8.0℃
  • 맑음전주11.0℃
  • 맑음울산7.8℃
  • 맑음창원9.5℃
  • 맑음광주11.9℃
  • 맑음부산10.4℃
  • 맑음통영11.3℃
  • 맑음목포11.8℃
  • 맑음여수11.8℃
  • 맑음흑산도12.0℃
  • 맑음완도11.4℃
  • 맑음고창8.4℃
  • 맑음순천7.2℃
  • 맑음홍성(예)9.3℃
  • 맑음8.2℃
  • 맑음제주12.8℃
  • 맑음고산12.3℃
  • 맑음성산11.4℃
  • 맑음서귀포12.4℃
  • 맑음진주8.2℃
  • 맑음강화10.9℃
  • 맑음양평10.9℃
  • 맑음이천11.3℃
  • 맑음인제5.1℃
  • 맑음홍천8.1℃
  • 맑음태백0.6℃
  • 맑음정선군3.3℃
  • 맑음제천6.7℃
  • 맑음보은8.0℃
  • 맑음천안8.3℃
  • 맑음보령9.1℃
  • 맑음부여8.9℃
  • 맑음금산7.0℃
  • 맑음9.6℃
  • 맑음부안9.7℃
  • 맑음임실7.5℃
  • 맑음정읍8.4℃
  • 맑음남원8.3℃
  • 맑음장수5.5℃
  • 맑음고창군8.6℃
  • 맑음영광군8.8℃
  • 맑음김해시8.6℃
  • 맑음순창군8.7℃
  • 맑음북창원9.9℃
  • 맑음양산시8.2℃
  • 맑음보성군9.9℃
  • 맑음강진군10.3℃
  • 맑음장흥8.9℃
  • 맑음해남8.9℃
  • 맑음고흥8.1℃
  • 맑음의령군8.2℃
  • 맑음함양군6.6℃
  • 맑음광양시10.4℃
  • 맑음진도군8.4℃
  • 맑음봉화5.1℃
  • 맑음영주7.0℃
  • 맑음문경7.6℃
  • 맑음청송군5.0℃
  • 맑음영덕6.2℃
  • 맑음의성6.0℃
  • 맑음구미8.3℃
  • 맑음영천6.2℃
  • 맑음경주시5.8℃
  • 맑음거창6.3℃
  • 맑음합천8.2℃
  • 맑음밀양8.1℃
  • 맑음산청7.6℃
  • 맑음거제9.8℃
  • 맑음남해10.7℃
  • 맑음7.8℃
원용국 박사, 회고록 ‘금강석을 다이아몬드로’ ‘성경 형성의 역사’ ‘스가랴서의 신·구약 비교연구’ 출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용국 박사, 회고록 ‘금강석을 다이아몬드로’ ‘성경 형성의 역사’ ‘스가랴서의 신·구약 비교연구’ 출간

5년만에 ‘창세기·계시록 비교 연구’ 35년간 집필 ‘신·구약성경 주석 62권’완간
안양대 명예교수 원용국 박사

원용국 박사4도.jpg
원용국 박사

 

원용국 박사 안양대 명예교수(구약학, 성서고고학)는 1935년 평북 용천에서 출생하여 1956년 오산고등학교, 1960년 장로회신학교, 1963년 숭실대 철학과(B.A.)를 졸업하고 1968년 총회신학대학원 수료했다. 1972년 총회신학대학 강사 역임하고 1980년 이태리·그리스·이집트·이스라엘 방문연구, 1980년~1983년 총회신학대학 강사, 1981년~2003년 안양대학교 구약학 교수를 지냈다. 

 

미국 하와이 국제대학원(International Graduate School)에서 신학석사(Th.M.), 미국 서든 캘리포니아 신학교(Southern California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학박사(Th.D.)를 취득했다. 또 1987년 6~7월 여호수아가 점령한 도시 국가 중 하나인 이스라엘 라기스(Lachish)를 발굴 연구했으며, 1991년 7~8월, 1993년 6~7월 이스라엘, 이스르엘를 발굴했다. American School of Oriental Research (ASOR) 회원이며, 2003년~현재 안양대학교 명예교수로 있으며, 현재 한국성서고고학회 이사장, 호석출판사 대표를 맡고 있다. 〈편집자 주〉


▲ 회고록 ‘금강석을 다이아몬드로’ 주요 핵심내용

60여년 사역 집대성 내용 함축

 

본서는 나의 자서전으로 전도사 때부터 지금까지 60여년 사역을 집대성한 내용이 들어있다. 나의 지금까지의 생애를 연구도 하고 결과를 맺어보려고 했는데, 그것이 ‘금강석을 다이아몬드’로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 서두에 나의 일생의 표어를 시작으로 신자의 세 열쇠, 이런 가훈은 어떤지?, 나의 기도, 신자의 8대 성공비결 및 이력서를 넣었다. 서론 부분에 시련과 연단의 과정, 도약과 성숙, 완성기, 나오는 말 순으로 집필했다. 이어 본론 부분으로 흑암세대, 계명성이 뜨는 새벽, 험악한 시대, 피난과 도약의 시대, 중생과 사명시대, 황금기·초년목회, 초년기의 학자시대, 중년기의 학자, 장성한 학자의 길, 안양대학교에 복직과 교육과 연구 저술에 전념, 열매와 과일들 수확과 저장, 덤으로 사는 귀중한 삶을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결론 부분으로 나에 대한 한국 교계와 언론계인 교회연합신문과 목회자사모신문에 게재된 기사 내용을 삽입하였다.


12.jpg


▲ ‘성경 형성의 역사’(개정증보판) 주요내용 및 출간 소회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그릇된 ‘성경 형성’ ‘성장사’ 대한에 반전과 교인들 선도 

 

1978년 늦가을도 지나가고 초겨울의 문턱에 들어섰을 때, 저자가 나가서 강의하는 신학교에 모교회에 나가는 어떤 집사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중에 그 집사님으로부터 자기 교회의 대학생부의 특강을 부탁받게 되었다. 이것은 돌연한 일이었다. 그 당시 얼굴이 뜨겁고 가슴이 두근거리기 시작했다. 그때 내 마음에 “주 안에서 능치 못하심이 있겠는가?”라고 생각이 되면서 초안을 작성하게 되었다. 수일을 소모하여 초안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 특강은 유산되고 그 원고를 계속 보관하여 오던 중에 다시 손을 보면서 내용을 보충하게 되었다.

 

이 책을 쓰게 된 더욱 큰 자극제는 요즘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그릇된 ‘성경 형성’ 또는 ‘성장사‘가 나와서 순진한 교인들과 목사 후보생들을 오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에 대한 반전과 아울러 교인들을 선도함과 함께 이 분야를 연구하는 분들에게 미력이나마 돕고자 하여 이것을 기술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의 초판이 발행된 지 약 40년 전인데 그 이후에 한글 성경만 아니라 히브리어 구약성경과 헬라어 신약성경 사본이 적지 않게 발굴이나 발견이 되었다. 그래서 그것을 다시 이 저서에 그 내용을 더하지 않을 수 없었고, 또 그 인쇄문자가 활자를 조판한 것으로 보기에도 좋지 않았다. 지금 컴퓨터에 서체와 문자가 얼마나 아름답고 좋은가? 그래서 개정 증보판을 내게 되었다.

 

▲ ‘스가랴서의 신·구약 비교 연구’ 주요내용 및 출간소회

 

 2021년에 하나님께서 그 신·구약 주석을 다 마치게 하셨다. 2018년에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에 있는 서울은목교회에서 나에게 설교 전담을 원했다. 그래서 기도 중에 스가랴서 12장에서 14장에 계시된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건’을 강의하게 되었다.

 

그때에 나 자신이 그 일로 큰 기쁨과 감격을 가지게 되었고, 2022년 1월~6월까지 한국성경신학교에서 ‘스가랴서의 기독론’이라는 제목으로 강의하게 되었다. 그런데 2022년 10월 초에 ‘스가랴서와 신·구약 성경 구절의 비교’ 목록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내가 ‘히브리서의 신·구약 대조 비교 연구’를 끝마치고 출판할 때이므로 다시 ‘스가랴서와 신·구약 비교 연구’하기를 결심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성령의 역사였다. 그래서 시간이 나는 대로 그 연구 재료를 모으기 시작하여 2022년 10월 하순경에 끝마치게 되었다. 그래서 시간이 있어서 ‘스가랴서와 신·구약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사야 34장 16절 이하에 “너희는 여호와의 책에서 찾아 읽어 보라 이것들 가운데서 빠진 것이 하나도 없고 제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령하셨고 그의 영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는 말씀은 사실이고, 진리와 생명이 되는데 그 실증을 내가 2022년 1월에 출판한 ‘히브리서 신·구약 배경대로 연구’에서 증명이 되고 있다.

 

제1 증거로는 여기서 논하고 증명할 창세기 1장에서 11장과 요한계시록 20-22장까지 이다. 이것은 광의적이고, 성경의 각 책의 비교 또는 대조 연구이다. 그러나 그와 반대로 소극적이고 부분적인 연구로 성경의 중요한 술어와 단어들이 서로 비교와 대조 대비되고 있는데 그 양자는 서로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다.

 

이로써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 진리는 하늘과 같이 광대 무한하고, 그 생명과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와 그 말씀 진리는 무한하고 오묘하다. 그래서 그 누구도 성령의 충만함으로 그 무한히 신비하고 진리와 생명과 능력이 되는 그 진리를 탐구하여 보기 바란다. (요 14:16-17, 26-27, 16:27-28)

 

이 책은 스가랴서의 본문에서 성경의 첫 책인 창세기와 성경의 마지막 책, 또는 두루마리인 요한계시록과 대조, 비교, 연구 본 내용이다.

 

범죄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과 그의 독생자 메시야의 대속의 구원으로 속죄, 구원과 믿음으로 창의와 하나님의 양자된 성도의 하나님의 나라와 주의 일에 충성하다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천년 왕국 후에 하나님의 하늘나라에서 영생과 기업과 대적에 대한 영원한 형벌과 심판은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과 형벌이 있다. 이것은 그때의 영원한 형벌과 멸망이다.

 

오늘날 세상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신앙이 흐려지므로 구약의 사사시대와 분열왕국시대나 포로시대만 아니라 신약시대에 그 유대주의자들과 율법자들의 행태를 바라 보아야 한다. 그때와 같이 주의 재림과 천년왕국시대가 가까워 오는 이 시대이다. 또는 우리는 어떤가? 영적인 성령의 능력과 진리와 은혜 가운데서 회개하고 다시 새롭게 회복해야 한다.

 

13.jpg
‘히브리서 신·구약 배경 대조 연구’, ‘성서고고학 대사전 4권’

 

▲ 히브리서 신·구약 배경 대조 연구 및 성서고고학 대사전, 창세기·계시록 비교 연구 주요 핵심내용

 

이 ‘히브리서 신·구약 배경 대조 연구’의 핵심내용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우리 죄인들이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구속, 부활의 소망, 천국의 소망을 갖고 살게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성서고고학대사전’은 평신도는 물론 신학자와 목화자들의 성경연구와 성경해독에 필수 지침서로 먼저 자기 자신의 영의 양식이 되어 가르치고 알지 못 하고 바로 깨닫지 못 했던 그 답을 찾는데 큰 도움이 주는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믿는다.

 

인간은 죄인이다. 그래서 하나님과 말씀을 떠나서는 무능하고 허무하며 패역하여 멸망받을 존재다. 그 죄인이 죄 용서받고 의로워져 새 생명을 얻어 하나님께 능력받아서 허무와 제한 된 이 세상보다 영원한 본향, 낙원인 천국에서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누리는 영생을 얻는 사실을 깨닫고 감사할 것 밖에 없다.

 

평신도뿐 아니라 우리 교역자들이 이 창세기, 계시록 분야를 꼭 심도있게 연구해서 자신의 영의 양식으로 영력을 회복하고 하나님이 맡기신 하나님의 자녀들을 참된 영의 양식으로 먹이고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와 주의 일에 충성하게 하다가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시는 날 주와 더불어 주의 나라에 들어가 영광 가운데 거해야 한다. 모든 것이 알파와 오메가다. 오직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 하에 성경연구, 조직신학, 생활, 사역, 생애를 우리가 살다간다.

 

발굴탐사단모집.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