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맑음속초14.7℃
  • 맑음9.8℃
  • 맑음철원10.7℃
  • 맑음동두천10.8℃
  • 맑음파주8.6℃
  • 맑음대관령5.4℃
  • 맑음춘천10.4℃
  • 박무백령도8.7℃
  • 맑음북강릉17.3℃
  • 맑음강릉19.0℃
  • 맑음동해15.9℃
  • 맑음서울13.5℃
  • 맑음인천12.0℃
  • 맑음원주12.2℃
  • 맑음울릉도19.0℃
  • 맑음수원9.3℃
  • 맑음영월10.2℃
  • 맑음충주10.6℃
  • 맑음서산7.6℃
  • 맑음울진13.6℃
  • 맑음청주12.6℃
  • 맑음대전10.6℃
  • 맑음추풍령8.2℃
  • 맑음안동11.5℃
  • 맑음상주11.5℃
  • 맑음포항16.4℃
  • 맑음군산10.2℃
  • 맑음대구13.5℃
  • 맑음전주12.8℃
  • 박무울산13.6℃
  • 맑음창원14.6℃
  • 맑음광주14.6℃
  • 박무부산15.3℃
  • 맑음통영13.3℃
  • 구름많음목포12.4℃
  • 박무여수15.6℃
  • 구름많음흑산도12.3℃
  • 구름조금완도12.8℃
  • 맑음고창8.6℃
  • 구름조금순천9.8℃
  • 맑음홍성(예)8.0℃
  • 맑음7.4℃
  • 구름많음제주15.7℃
  • 구름많음고산14.0℃
  • 구름많음성산11.8℃
  • 구름많음서귀포15.6℃
  • 맑음진주11.9℃
  • 맑음강화10.3℃
  • 맑음양평11.3℃
  • 맑음이천9.8℃
  • 맑음인제9.2℃
  • 맑음홍천10.1℃
  • 맑음태백8.5℃
  • 맑음정선군8.2℃
  • 맑음제천8.4℃
  • 맑음보은8.4℃
  • 맑음천안7.6℃
  • 맑음보령10.7℃
  • 맑음부여9.7℃
  • 맑음금산8.3℃
  • 맑음10.1℃
  • 맑음부안10.4℃
  • 맑음임실9.4℃
  • 맑음정읍9.5℃
  • 맑음남원11.4℃
  • 맑음장수8.6℃
  • 구름조금고창군9.8℃
  • 흐림영광군9.0℃
  • 맑음김해시14.6℃
  • 맑음순창군10.4℃
  • 맑음북창원15.3℃
  • 맑음양산시12.7℃
  • 맑음보성군11.1℃
  • 구름조금강진군11.0℃
  • 맑음장흥9.7℃
  • 구름많음해남8.9℃
  • 맑음고흥11.5℃
  • 맑음의령군12.1℃
  • 맑음함양군9.8℃
  • 맑음광양시15.2℃
  • 구름많음진도군9.4℃
  • 맑음봉화8.6℃
  • 맑음영주10.2℃
  • 맑음문경10.4℃
  • 맑음청송군8.4℃
  • 맑음영덕13.5℃
  • 맑음의성8.7℃
  • 맑음구미11.9℃
  • 맑음영천10.1℃
  • 맑음경주시10.7℃
  • 맑음거창9.1℃
  • 맑음합천12.5℃
  • 맑음밀양13.4℃
  • 맑음산청11.6℃
  • 맑음거제12.6℃
  • 맑음남해14.1℃
  • 맑음12.2℃
“한국교회가 주님께서 인정하는 교회가 되길 소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회가 주님께서 인정하는 교회가 되길 소원”

“젊은이들에게 사명을 통한 하나님의 비전 심어주는 일 시급”
한국교회의 주요 이슈 및 회복방안 긴급진단
은혜광성교회 박재신 목사

전경.jpg

은혜광성로고2.jpg

 

▲ 한국교회연합기관(한기총, 한교연, 한교총)의 올바른 통합방안

 

어느 단체이든지 하나로 통합되려면 각자의 기득권을 포기하고 내려놓는 결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제일 크고 실제적인 대사회적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규모가 큰 단체가 주도가 되어 적극적으로 통합을 추진하면 약한 유명무실한 기관들은 자연적으로 통합 기조에 따라 올 수 밖에 없다고 본다.

 

예수님도 “있는 자는 받을 것이요 없는 자는 그 있는 것 까지도 빼앗기리라 (눅 4:25)”라고 말씀하셨다. 한기총, 한교연, 한교총 3개 기관은 같은 색체를 띤 교단들의 연합단체라고 여겨진다. 어느 한 개의 연합기관이 그 활동이 약해지면 장기적인 안목에서 3개 기관이 하나로의 통합기관 출범은 긍정적으로 보여진다.

 

한국교회 보수가 하나 되는 일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고 시대적 사명이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기계적 통합, 통합 지상주의가 아닌 최소한의 원칙과 순리가 지켜지는 올바른 통합의 방향성이 속히 회복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한국교회의 분열을 치유하고 대사회적 신뢰를 회복하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진정한 통합이 완성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담임목사님사진2.jpg
박재신 목사

 

▲ 코로나로 탈진(교회폐쇄, 목회중단 등)된 목회자들의 회복 방안이 있다면

 

현재의 상황을 목회 전환기, 목회 재설정의 때라고 인정하고 목회자 자신이 온전히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 성경이 말하는 참 목회자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 

 

또 그동안의 목회자 자신의 신앙과 삶을 점검하여 말씀과 기도의 영성을 회복하는 일이 시급하고 예배 및 소그룹 활동에 주력하며 전통적인 교회론에서 선교적 교회론 등 목회 현장의 변화를 시도하는 등 목회자들의 변화와 영적 대각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 한국교회 원로목사-담임목사간 교회내 갈등 해결을 위한 성경적 기준에 근거한 바른 목회승계, 대물림 방지 방안 및 대책

 

엘리야가 승천하며 엘리사에게 바톤 터치가 된 것처럼 원로목사도 하나님의 사명을 마치면 후임자인 담임목사에게 모든 것의 전권을 넘겨주는 것이 성경적이다. 엘리야도 갈멜산의 큰역사 후에 이세벨을 두려워 하여 로뎀나무 아래서 자기의 사명을 망각할 때 하나님은 그 모습을 보시고 엘리사에게 기름을 붓고, 하사엘 왕을 세우고 마지막 사명을 다하게 하시고 정리하신 후 엘리야를 하늘로 승천하게 하셨다.

 

이 세상의 모든 조직에는 문제가 있고 지도력의 교체에는 갈등이 있지만 교회는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갈등을 치료하기 위해 전임자(원로목사)는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무조건 교회를 떠나는 것이 성경적이다.

 

올해 M교회의 문제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의 골이 깊다고 본다. 교단의 세습 금지법 준수와 교회의 현실적 입장과 상황에서 아버지를 지키기 위해 아들은 세습을 안한다고 공언했지만 결국 목회 대물림을 통해 한국교회 전체가 세상에 욕을 먹고 조롱거리가 된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전임자(원로목사)가 떠날 준비가 부족하다 보니 교회 자체에서 해결이 안되면 세상 법정에 고소하여 교회가 세상의 걱정거리가 되게하는 것은 지금까지의 교회 시스템이 그런 악순환을 만든 결과다.

 

PD수첩 프로에 K교회와 M교회 이야기가 여러번 방영되는 것을 보았다. 거기서 느낀 것은 교회가 세상의 변화와 세상의 시각에 부응하지 못하고 잘못된 전통이나 관행도 하나님의 은혜라고 여기는 모순이 있었다. 분명히 교회법과 세상법은 차이가 있지만 교회 재산, 재정, 회계처리 등이 불분명 하다보니 세상으로부터 교회가 지탄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한국교회의 목회승계(세습)은 세상 사람들의 시각에서는 부정적인 뉘앙스를 주고, 특히 대형교회들의 물질이 풍성한 모습은 세상이 영적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며, 심지어 십일조헌금은 목회자가 사용하는 것으로 오해도 하고 있다. 

이제 대형교회부터 목회자들이 초심으로 돌아가 물질에 대한 절제를 보이는 자기관리가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또한 세상법적으로도 문제나 분쟁의 소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한 회계시스템에 의한 투명한 교회재정관리를 해야한다. 지금부터라도 담임목사들은 철저한 자기관리와 은퇴 준비를 해서 하나님과 성도와 세상 앞에 부끄럼 없이 목회를 마감하면 섬기던 교회를 완전히 떠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0B7A7978.jpg
임직식

 

▲ 초저출산 초고령화 사회, 인구 절벽시대 믿음의 다음세대를 세우기 위한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의 실제적인 역할(사명)

 

우리 교회도 자녀 낳기 운동의 일환으로 내가 직접 인도하는 결혼부부 성경공부 자리에서 한 자녀있는 가정은 두 자녀 갖기, 자녀가 없는 가정은 우선 한 자녀라도 꼭 낳으라고 창1:28절 창조문화명령의 말씀을 근거로 가정과 자녀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있다. 그 결과 코로나 기간에도 자녀들을 출산하는 분위기로 전환되고 실제로 자녀들을 낳았다.

 

또 우리 교회에서도 영유아 아이돌봄 자체 조직을 만들어 교회 공간 안에 아이들이 놀고 활동할 수 환경으로 시설을 꾸며 진행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오늘날도 전세계적으로 결혼 안하고 사는 것이 고생 안한다는 사고가 팽배해 중국도 남자(신랑)가 결혼하려면 너무나 경제적 부담이 크다보니 결혼을 회피하고, 실제로 결혼한 후에도 60~70%가 이혼하는 실정이라고 한다.

 

우리교회 자체적으로는 어린이제자학교, 청소년예배자학교, 청년제자학교 과정을 개설하여 교육하고 있다. 어린이제자학교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토요일에 모여서 교육을 진행한다. 청소년예배자학교는 중고등부 학생들이 모여 드럼 등 악기도 배우고 여러 가지 예배에 관련된 내용을 배우고 있다. 청년제자학교는 외부 교수님들을 초청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상하반기 나누어 토요일에 교육이 진행된다. 또 3대가 함께하는 특별새벽기도회를 한 달에 한 번씩 진행해서 어른들과 함께 새벽기도하는 훈련를 시키고 있다.

 

다음세대를 세우는 일은 근본적인 출산율이 저조하니 국가적인 정책문제이지만 교회도 계속해서 출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아이 낳으면 선물도 해주고 늘 관심 가져주고 처음 태어나서 예배를 드리면 또 환영해 주고 우리교회도 작년부터 입당하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이렇게 하고 있다. 주일날 4부 예배는 찬양하면서 드리니까 그때 나오게 하여 기도해 준다.

 

앞으로 교회들마다 여름, 겨울성경학교, 캠프, 국내외 단기선교 등 다음세대를 세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좀더 활성화되면 좋을 것 같다. 

 

▲ 한국교회 내 이단사이비에 대한 실질적 대처방안

 

오늘날 SNS나 유튜브를 통해서 이단사이비들이 교묘한 방법으로 성도들을 미혹하고 있다. 우리 성도 중에도 유튜브를 보고 나서 그 내용이 궁금해서 질문을 해서 확인해 보니 이단들의 메시지였다. 한국교회가 개교회별로 담임목사를 중심으로 성도들이 교회 안에서 말씀과 기도, 예배, 성경 공부를 하며 건강한 신앙생활을 할 때 이단사이비의 미혹에 빠지지 않게된다고 본다.

 

우리교회도 청년부를 대상으로 신천지에 대한 올바른 대처방안을 구역관리를 하는 구역장과 권찰도 참석하여 탁지원 소장, 이단연구가, 교수의 강의를 들으며 교육을 받았다.

 

이단사이비가 무서운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이기적인 무관심과 외면이 더 두렵다. 문제의 해결이 없이도 우리의 삶은 지속되겠지만, 다가올 미래에 우리 자녀들에게 닥칠지도 모를 위기와 피해는 어떻게 막을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을 갖고 한국교회는 적극적으로 이단사이비에 대한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믿는다.

 

성탄예배.jpg
성탄예배

 

▲ 마지막 때(전쟁, 기근, 가뭄, 홍수, 전염병 등, 마24장, 막13장, 눅21장) 향해 달려가는 시대에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가장 시급한 일(목회와 신앙자세)

 

마지막 때 가장 기본은 늘 말씀과 기도로 깨어 있는 신앙의 자세가 중요하다. 무엇보다 ‘나는 죽으면 천국에 간다’라는 확실한 천국 소망에 대한 믿음만 있다면 두렵고 무서울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사도바울이 삼층천(천국)을 경험한 후에 거기에서 영원히 살고 싶으나 이 땅에서 하나님이 맡겨주신 복음전파의 사명 때문에 살고 있다고 고백했다. 그는 천국은 인간의 언어로 다 말할 수 없는 황홀한 곳이라고 천국체험을 이야기 했다.

 

지금은 말세지말로 소돔과 고모라, 노아 홍수 심판 때 같은 지역적 심판이 아니라 성경은 불에 의한 우주적 심판을 경고하고 있다. 지금 상황이 힘들다? 절대치로 힘들까? 자기소견에 힘든 것이지 객관적 입장에서 힘든 상황이라 말하기는 어렵다.

 

1992년 10월 28일에 다미선교회 이장림 목사 등이 주장한 시한부종말론 사건, 엘렌 지 화이트는 윌리암 밀러의 1884년 10월 22일 재림 예언을 변형하여 만든 시한부종말론 등의 허상을 똑바로 바라보아야 한다.

 

지금은 말세지말이 시작되었지만 하나님의 절대 시간표인 카이로스의 말세는 아니고 크로노스의 시간의 말세이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마 28:18-20)인 복음전선에는 아직도 복음을 전혀 들어보지 못한 미전도종족이 너무나 많이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 목회자와 성도들의 목회와 신앙생활의 자세는 시한부종말론이 아니라 종말론적 신앙으로 늘 깨어 기도하며 영적무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 역사를 보면 불교는 윤회 사상, 기독교는 직선적 카이로스 시간에 맞추어져 있다. 빅뱅(우주 파괴) 우주론은 오늘날 관측되는 우주의 팽창성을 토대로 추정되는 우주의 기원의 가설이다.

 

나도 '종말론과 열역학제2의법칙'을 주제로 대학논문을 쓰기도 했다. 엔트로피가 증가하면서 order(질서, 빛)가 disorder(세상 끝, 죽음)가 되어 간다고 보는 것이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disorder(세상끝, 종말)시간을 늦추어서 한 영혼이라도 더 구원하는 일이 가장 시급한 사명이다. 이 땅의 부패와 타락을 정화하여 멈추게 해야 한다. 청년들이 결혼하지 않거나 늦추고 자녀를 낳지 않는 것은 인간의 위치에서 스스로 자기 자신이 종말을 선언하는 위험한 사고방식이다. 하나님께서도 창조문화명령(창 1:28)을 통해 생육, 번성, 충만, 정복, 다스리는 5대 축복을 주셨다. 그러므로 이 시대에 청년들이 결혼, 출산, 양육하는 가정생활이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축복이고 본분임을 명심해야 한다.


▲ 사라지는 주일학교, 다음세대 모판 주일학교 살리기 ‘교회학교 교육’ 대안

 

특별한 대안은 없다고 본다. 자연스럽게 믿음의 학부모들이 신앙적 모범이 되는 신행일치의 삶을 자녀들 앞에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세대 자녀들에게 신앙적 강요가 아닌 부모의 신앙이 롤모델(멘토)이 되는 내가 만나 믿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신앙생활의 실제적인 간증을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

 

주일학교를 살리려면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보다 아이들에게 하나님 말씀을 올바로 가르쳐야 한다. 우리 교회도 12년 커리큘럼을 가지고 창세기~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에 대한 설교 말씀을 1~2회 들을 수 있도록 설교자들이 커리큘럼을 기준으로 말씀을 기도로 준비하고 선포하고 있다.

 

송구영신예배.jpg
송구영신예배

 

▲ 코로나 엔데믹 시대, 대인 접촉이 어려운 때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전도방법(방향)

 

지금까지 기본적이고 전통적으로 해온 노방전도를 해야한다. 대인 접촉이 어려운 시대이지만 그래도 현장에 가면 하나님이 예비해 주신 영혼이 있어 복음을 듣고 구원받는 역사가 나타난다. 비록 환경적으로 접촉이 어렵지만 교회 인근의 지역사회와 접촉할 수 있는 영혼구원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지속하여 지역에 불신영혼들을 지속적으로 섬겨야 한다. 우리 교회는 지역사회가 교회 안에 공간이 필요할 때 흔쾌히 대여해 준다. 동사무소를 통한 양로원 노인행사, 예식장 대여 등 열린교회가 될 때 교회 문턱이 낮아지고 전도가 되어진다.


▲ MZ세대(1981~1996, 1997~2012)에 차단 당한 한국교회의 해결방안

 

정말 답이 없다가 정답이다는 생각이 든다. 한국교회가 너무 역사와 전통 위에 있다보니 7080 세대 부흥이 고착화된 것이 사실이다. 전통있는 교회도 전체적으로 보면 어르신 성도 비중이 매우 높다. 그런데 특별한 묘책과 방법도 없다. 세대간 통합도 현실적으로 어렵다. 앞으로 세대간 분리되는 교회를 지향하여 1세대 교육(적당한 자원)과 2세대 교육(MZ세대, 절대자원)에 기대를 걸어본다. 젊은이(MZ세대)에게 희망이 없다. 그들이 설 자리가 없다.

한국교회 교단들 조차도 목회자 종신제나 정년을 연장하려고 하고 있으니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미래에 한국교회가 살고 희망이 있으려면 젊은이들에게 사명을 통한 하나님의 비전을 심어주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 지금 한국교회가 회복해야할 교회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

 

교회가 먼저 이 세대와 시대를 바로 읽어내는 일이 시급한 때이다. 세상 사람과 교회와의 호감 조직이 구성되어야 전도가 된다. 목회자가 돈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하는 모범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교단들 자체도 너무 돈에 예속된 교단 정치의 틀이 깨어져야 한다. 교단장 선거에 몇십억, 총회장 선거에 몇억이 든다는 소문은 부끄러운 한국교회 자화상으로 속히 개혁되어야 한다.

바리새인 같은 위선적 금식과 선행보다 목회자 스스로가 모든 일에 절제하고 검소한 모범을 보여야할 때이다. 성도들도 코람데오(하나님의 면전에서) 정신으로 무장하고 신행일치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로서 선한 행실로 세상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본다. 


▲ 은혜광성교회 금년 1월~9월까지 주요행사 및 사역내용, 앞으로 4/4분기 주요행사와 목회계획

 

우리 은혜광성교회는 '모이면 교통하는 교회, 흩어지면 복음을 전하는 교회' 모토로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그 교통(교제)는 예배와 기도로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과 다양한 성도간의 교제(코이노니아)가 있다.

올해 우리교회 사역은 2월 인도선교, 4월 바자회 캄보디아 모임(25명), 4월 임직식, 6월 은혜광성교회 문화페스티발(식사, 교제, 장기자랑, 지역섬김), 7~8월 조도 국내선교, 8월 캄보디아 선교가 진행되었다.

앞으로 10월 바자회(인도선교센터 건립), 11월 총동원전도주일, 11월 인도선교지 방문, 12월 2024년 준비 다락방 기도회(연말기도회) 등이 계획이 남아 있다.

아무쪼록 한국교회가 주님께서 인정하는 교회가 되기를 소원한다. 우리들 각자가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여 예수님을 섬겨서 진정 한국교회가 주님 닮아가는 교회 되길 바란다. 그 모습을 보고 다음세대들이 예수님을 믿어 구원받는 축복이 임하길 기도한다. 

 

문의 : 02)485-0815 

www.gkwangsung.com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