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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의 여정으로 본 나의 영적 현주소 〈나는 어느 단계에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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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칼럼⦁시

출애굽의 여정으로 본 나의 영적 현주소 〈나는 어느 단계에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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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안나 목사(첫사랑회복선교센터·첫사랑회복선교회 대표)

아브람이 창세기 15장의 제사 실패 원인으로 후손들이 400년 동안 애굽의 종살이를 했다.

 

(창 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지금도 선악을 아는 일에 사탄의 지배를 받아 예배의 실패자가 되면 후손들이 세상을 이기지 못하고 죄를 이기지 못한다. 


애굽의 열 가지 재앙의 영적 원리


원죄로 시작하여 사탄의 지배를 받으니, 후손들이 애굽에서 종살이 노동 시작함 〈첫 번째, 피 재앙〉 출애굽 순례의 길 시작 ⇒ 선악과 먹고 성장한 나(죄의 짐) ⇒ 모든 죄는 선악과 시작 ⇒ 예수님은 아담의 저주에서 해방 시키셨다. 

 

〈피 재앙의 결과 ->살인죄〉 원죄로 인하여 사단의 포로된 내면의 세계를 볼 수 있는 영적 눈을 뜨자. 애굽의 열 가지 재앙의 사역은 나의 영적 현주소를 볼 수 있도록 한다. 피 재앙부터 흑암의 재앙의 영적 시기까지, 임한 죄악이 가득해져야 내 죄를 보게 하고 주를 보게 하는 출애굽의 은혜로, 마지막 장자의 죽음의 재앙이 넘어간다. 여기에서 말하는 장자의 죽음의 재앙은 하나님 자녀의 권세를 상징한다. 구원은 우리의 행위가 아니다. 오직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내 죄를 보는 눈이 떠져야 십자가 구속의 은혜로 만이 죄와 저주에서 해방을 받는 것이다. (요일 3:14-15)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재앙으로 영적 목마름의 고통의 영적 상황이다. (출 7:24) 『애굽 사람들은 나일강 물을 마실 수 없으므로 나일강 가를 두루 파서 마실 물을 구하였더라』 사단의 밥이 되어 살인자의 삶을 사는 자는 생명수의 물을 마시지 못하므로 목마른 영적 시기에 이른다.

 

재앙으로 형제 허물만 보고 살인죄를 짓던 나는….〉 〈두 번째, 개구리 재앙〉 

 

개구리 재앙의 결과(출 8:2-4) -> 거짓 영에 포로가 되어 거짓 선지자가 됨

 

(출 8:4) 『개구리가 너와 네 백성과 네 모든 신하에게 기어오르리라 하셨다 하라』 (계 16 : 13-14)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개구리는 애굽의 신의 하나다. 개구리 재앙은 거짓 영의 역사다. 거짓 영에 사로잡히면 자신이 죽는지도 모르고 죽고 만다. 거짓 영의 역사는 교만이며 거짓말을 하는 영적 무지에 빠진다.


재앙 -> 개구리 재앙으로 귀신 영에 사로잡혀 거짓 선지자가 된 나는…. 〈세 번째, 이 재앙〉이 재앙의 결과 -> 생명의 피를 빨아먹는 가인과 아벨의 삶으로 서로가 상처를 주고 상처받음

(출 8:16-1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에게 명령하기를 네 지팡이를 들어 땅의 티끌을 치라 하라 그것이 애굽 온 땅에서 이가 되리라” 이 재앙은, 서로가 상처를 주고 상처받는 삶으로 생명의 피를 빨아먹는 이 재앙은, 인간관계가 된다.


재앙 ->개구리 재앙 -> 재앙으로 서로가 상처를 주고 상처받는 나는…. 〈네 번째, 파리재앙〉파리재앙의 결과 -> 사탄의 지배받은 눈으로 서로의 허물을 보며 수군수군하여 죄가 번식함.

 

파리재앙은 생명 안에서 하나가 되는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재앙이다. (출 8:21). “네가 만일 내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면 내가 너와 네 신하와 네 백성과 네 집들에 파리떼를 보내리니 애굽 사람의 집집에 파리떼가 가득할 것이며 그들이 사는 땅에도 그러하리라” 

 

원죄의 근원으로 가인의 삶을 살며 거짓말을 하고, 남을 속이고, 남의 말을 하며, 수군수군하는 자가 된다. 또한 사단의 지배를 받은 눈으로 자신의 들보는 보지 못하고 남의 눈의 티는 잘 보는 자가 되는 것이다. 그 결과 비판하며, 판단하고, 비방하는 삶으로 심판자, 재판자의 삶을 살게 된다. 또한 만나는 자마다 원수 관계가 된다. 이와 같은 영적 시기는 서로에게 고통을 주고받게 되며 사랑의 계명에 순종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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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센 땅을 구별하신 하나님〉 “그날에 나는 내 백성이 거주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곳에는 파리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네가 알게 될 것이라” (출 8장 22절)


재앙 ->개구리 재앙 -> 재앙 -> 파리재앙으로 온갖 죄가 번식한 나는…. 〈다섯 번째, 악질 재앙〉 악질 재앙의 결과 ->땅의 기업과 영적 기업이 망한다. 인간관계가 깨어져 모든 물질이 막히는 재앙이다. 가산이 망한다.

 

(출 9:3-4)“여호와의 손이 들에 있는 네 가축 곧 말과 나귀와 낙타와 소와 양에게 더하리니 심한 돌림병이 있을 것이며 여호와가 이스라엘의 가축과 애굽의 가축을 구별하리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한 것은 하나도 죽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고”

 

애굽의 가축에게는 재앙을 내렸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재앙이 내리지 않았다. 여기에서도 이스라엘의 생축과 애굽의 생축을 구별한 것을 본다. 


재앙 ->개구리 재앙 -> 재앙 ->파리재앙 ->악질 재앙으로 기업이 망한 나는…. 〈여섯 번째, 독종 재앙〉 독종 재앙의 결과 -> 물질의 재앙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건강을 잃음

(출 9:9) “그 재가 애굽 온 땅의 티끌이 되어 애굽 온 땅의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서 악성 종기가 생기리라” 독종 재앙은, 건강을 잃는 재앙이다. 독종은 살갗에 부스럼을 나게 하고 종기가 생겨 고름이 터지게 된다. 

 

사람들과 짐승들은 악성 종양으로 고통을 당하였다(출 9:11). 선악간에 사단의 포로가 되면 하나님과의 관계, 인간과의 관계가 깨어져 물질을 잃으며 사단의 격동을 받아 건강까지 잃는다. 인간관계 속에 시험이 올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는 영적 상태는 성령의 지배를 받아 자신을 부인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만병의 근원이 된다. 애굽에 내리는 재앙을 받고 있지 않은가? 우리의 삶을 뒤돌아보며 바른 회개를 해야 하나님은 회복시켜 주실 것이다. 욥도 고난을 받다가 마지막 악창이 났다. 


 재앙 ->개구리 재앙 -> 재앙 ->파리재앙 ->악질 재앙 -> 독종 재앙으로 건강까지 잃은 나는…. 〈일곱 번째, 우박재앙〉 우박재앙의 결과 -> 독종 재앙으로 건강까지 잃으니, 우박에 불덩어리가 섞여 내리는 재앙으로 볼 시험이 옴

 

(출 9:19) 『이제 사람을 보내어 네 가축과 네 들에 있는 것을 다 모으라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릇들에 있어서 집에 돌아오지 않는 것들에게는 우박이 그 위에 내리리니 그것들이 죽으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라』

 

우박재앙은, 불같은 시험을 받는 영적 시기다. 여러 가지 시험을 통하여 죄의 근원이 내 자신에게 있음을 일깨우는 성령의 법의 사역이다. 죄와 저주에서 해방을 시켜 아버지의 집으로(말씀 안에) 들어가게 하는 하나님의 사역이다. 말씀에 순복을 하면 시험이 복이 된다.

 

(출 9:21) 『여호와의 말씀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는 사람은 그의 종들과 가축을 들에 그대로 두었더라』 순종하는 자와 불순종하는 자의 결말이 주어진다. 그러므로 말씀의 집에 들어가는 복을 받자. 성령님은 이 시간에도 죄의 근원을 일깨워 말씀에 순종하도록 십자가 구속의 사역을 하신다.


 재앙 ->개구리 재앙 -> 재앙 ->파리재앙 ->악질 재앙 -> 독종 재앙 -> 우박재앙으로 볼 시험을 받은 나는…. 〈여덟 번째, 메뚜기재앙〉 메뚜기재앙의 결과 ->우박재앙으로 남은 것마저도 다 삼켜지는 재앙임 

 

(출 10:5) “메뚜기가 지면을 덮어서 사람이 땅을 볼 수 없을 것이라 메뚜기가 네게 남은 그것 곧 우박을 면하고 남은 것을 먹으며 너희를 위하여 들에서 자라나는 모든 나무를 먹을 것이며”


원죄로 죄가 시작하여 -> 사탄의 지배를 받으니, 재앙 -> 상대방의 허물만 보고 살인죄/ 개구리 재앙 ->귀신 영에 사로잡혀 거짓 선지자 노릇/ 재앙 ->서로가 상처를 주고받음/ 파리재앙 -> 온갖 죄가 번식함/ 악질 재앙 -> 인간관계가 깨어져 기업이 망함/ 독종 재앙 -> 스트레스로 건강을 잃음/ 우박재앙 -> 불덩어리가 섞여 내리는 재앙으로 불같은 시험이 옴/ 메뚜기재앙 -> 남은 것도 다 삼켜지는 재앙을 받은 나는…. 〈아홉 번째, 흑암 재앙〉 흑암 재앙의 결과 -> 영육 간에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리고 갈 바를 알지 못하는 시험임

 

(출 10: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하늘을 향하여 네 손을 내밀어 애굽 땅 위에 흑암이 있게 하라 곧 더듬을 만한 흑암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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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번째, 장자의 죽음을 넘어가는 유월절 예식


유월절 예식의 결과 -> 문설주에 피를 바름으로 장자의 죽음의 재앙이 넘어감

“유월절 예식과 규례” 

“예식”: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를 사함 / “규례”:성령으로 거듭난 후 율법이 생명이 되는 구속의 원리임

 

“장자 죽음 재앙” -> 예수 그리스도 보혈의 피로 장자의 죽음의 재앙이 넘어가는 복이다. 사탄의 영과 분리되어 성령의 지배를 받아 하나님의 아들의 권세가 주어졌다. 죽음의 재앙이 넘어가는 복은 아담의 저주에서 해방이다. 사탄의 지배를 받아 보던 눈이 성령의 지배를 받는 눈이다. (출 12: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유월절의 예식은, 아담의 후손에서 해방을 시켜 에덴의 근원을 회복시키는 사역이다. 선악간에 사단의 포로가 된 자가 아니라 성령의 지배를 받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이다. 에덴의 근원이 회복되어 삼위일체 하나님 안에서 하나가 되는 시기다. 유월절의 어린양의 피의 구속 은혜를 입어야 죄와 저주에서 해방을 받는다.

 

『장자의 죽음의 재앙이 넘어가는 복을 받자.』 

 

유월절 출애굽의 예식을 통하여 문설주에 예수의 피를 바른 자는 죽음이 넘어가는 복을 받았다.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을 받는 출애굽의 역사가 이루어진다. (출 12: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장자 죽음 재앙” 예수 그리스도 보혈의 피로 장자의 죽음의 재앙이 넘어가는 복이다. 사탄의 영과 분리되어 성령의 지배를 받아 하나님의 아들의 권세가 주어졌다.

 

“그때까지 이 예식을 지키라”는 것이다. 이 말씀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을 부인하는 성령의 법을 성취하라는 말씀이다. 아담의 후손으로 태어난 인류는, 그리스도의 속성으로 내면의 성전이 지어져야 한다. 성령으로 거듭난 내 안에 하나님이 거하실 성전이 지어지기까지의 광야의 고난이 따른다.

 

〈홍해 바다 시기(이른 비의 성령으로 거듭남〉 선악과 먹은 맹인으로 태어나서 상처받고 주며 성장함. 그 결과 내면에 악이 쌓여 사탄에게 포로가 된 인격자로 성장함

 

◎ 광야의 시험의 유익 -> 하나님의 영으로 거듭난 내면의 속사람의 인격이 그리스도의 인격으로 성장하는 유익이다. 시험은 나를 보는 거울이다. 시험은 거듭남의 통로다.

 

시험은 십자가의 도를 성취하여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지어지기까지…. 처음 사랑을 회복하여 땅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회복 받자.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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